[고전강독] 미셸푸코의 성의 역사 분석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푸코의 일생
이론적 개념
◇ 권력
◇ 4 가지 법칙
1. 내재성의 법칙
2. 끊임없는 변동의 법칙
3. 이중 조건의 법칙
4. 담론의 전술적 다가성의 법칙
성의 역사 소개
중요문장
Rule of Immanence
Rules of Continual Variations
- 본문내용
-
성의 역사 소개
미셸 푸코는 그의 저서 <성의 역사>를 통해서 성과 행위자인 인간, 그것을 조직하는 권력과 담론에 대해 탐구하였다. <성의 역사>는 <앎의 의지>(1976), <쾌락의 활용>(1984), <자기에의 배려>(1984) 세 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의 기획은 여섯 권으로 기획하였으나 위의 세 권만 발간한 뒤 사망하여 실행되지 못했다. 위의 책에 실린 예고에 의하면 나머지 책들에서는 ‘몸과 신체’, ‘아동들의 캠페인’, ‘여성, 어머니, 히스테리 환자’, ‘도착증 환자’, ‘인구와 인종’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발표된 세 권의 저작 중 뒤의 두 권은 푸코의 본래 기획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첫 번째 <앎의 의지>와 그 시각과 방향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전체에서 보았을 때 완성되지 않은 유작이기 때문에 많은 논란을 빚었다.
첫 번째 책은 권력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17C 부르주아 사회를 중심으로 권력의 다양한 통제기술과 성에 대한 담론의 관계를 파헤친다. 두 번째, 세 번째 책은 성의 주제와 주체에 대해 다루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래서 성의 문제를 통해서 인간이 어떻게 윤리적 주체가 되었는지를 규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지식, 권력, 주체 세 가지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현대의 성정치학 논의에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저작물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문장
p.475 중간
It seems to me that power must be understood in the first instance
① as the multiplicity of force relations immanent in the sphere in which they operate and which constitute their own organization; ② as the process which, through ceaseless struggles and confrontations, transforms, strengthens, or reverses them; ③ as the support which these force relations find in one another, thus forming a chain or a system, or on the contrary, the disjunctions and contradictions which isolate them from one another; ④ and lastly, as the strategies in which they take effect, whose general design or institutional crystallization is embodies in the state apparatus, in the formulation of the law, in the various social hegemonies.
내가 보기에 권력은 ① 우선 작용영역에서 내재하고 조직을 구성하는 ② 다수의 세력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