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말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말다’ 부정의 형태 :동사 어간+‘-지 말다’의 형태로 만들어지는 부정문
1)명령문과 청유문에 쓰인다. (예문 A, B)
2) 평서문에 쓰이기도 한다. (희망, 바람을 나타내는 겹문장 속의 종속절에서)
3) 형용사 다음에 쓰이기도 한다.
*Q1. ‘말다’가 쓰인 문장은 모두 부정문일까?
*Q1-1. 특수부정어(없다, 모르다, 아니다)가 쓰인 문장은 부정문일까?
*‘말다’의 여러 가지 의미
*Q2. ‘말다’가 희구의 의미로 사용된다? 나찬연 저, <현대 국어 문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9
*Q3. ‘말다’는 특수 부정어일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Q1-1. 특수부정어(없다, 모르다, 아니다)가 쓰인 문장은 부정문일까?
특수부정어가 쓰였다고 해서 부정문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다. 특수부정어 ‘없다, 모르다, 아니다’ 가 본용언으로 사용된 문장에는 부정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부정문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원주율을 모르지는 않는다.” 같은 문장의 경우에는 특수부정어와 함께 부정사도 쓰였으므로 부정문으로 본다.
*‘말다’의 여러 가지 의미
‘-지’를 동반
하여
부정문 형성
금지, 중단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의미
⓵말하는 이가 타인에게 무엇을 하지 말 것(금지, 중단)을 명령
⓶함께 하지 말자고 요청하는 의미로 쓰임
부정문을
형성하지
않음
제외 허재영 저,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 역락, 2002
(‘말다’ + ~고)
‘말다’+‘~고’: 문맥에서의 연결어미 결합형이 문법화 됨 (⇒‘말고’)
‘말고’: 명사의 단독형과 함께 쓰여 ‘제외하고’, ‘아니고’의 뜻을 나타냄
A. 난 고전시가론 말고 국어문법론 공부를 할 거야.
B. 진짜 너 말고는 내가 믿을 사람이 없어.
C. 주제발표는 화진이 말고 나래를 시켜라.
관용적인 쓰임
동사와 반복 구성을 이루어 다양한 관용구를 형성
ex) -든지 말든지, -다 말다, -거나 말거나, -을 듯 말 듯, -는 둥 마는 둥, -을까 말까
A. 시험공부를 지금 시작하든지 말든지, 그건 네 자유야.
B. 그렇게 운동을 하다 말다 하니까 다이어트에 실패 하는 거야.
C. 남이야 성적이 나쁘거나 말거나.
D. 손 내밀면 닿을 듯 말 듯 한 거리에 원빈이 있었어!
E. 내 발표 듣는 둥 마는 둥 하면 나 울어버릴 거야.
F. 철수는 대학에 갈까 말까 망설인다.
동작의 실현
어떤 동작이 반드시 이루어짐(혹은 이루어졌음)의 의미
⇒연결어미 ‘-고’ 아래에 붙는 특수한 구성으로 실현됨
A. (정말 방학이 오긴 올까?) 그렇고 말고!
B. 나는 어젯밤에 또 야식을 먹고 말았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허재영 저,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 역락, 2002
나찬연 저, <현대 국어 문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2009
이익섭, 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1999
박형우 저, <국어 부정문의 변천 연구>, 한국문화사, 2004
이세영, <'말다'구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