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2.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개념
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입장
4. 다중지능의 종류(9가지)
5. 다중지능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
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은 모든 인간은 7개에서 9개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은 충분한 능력의 수준까지 각 지능을 개발할 수 있고 지능은 복합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본다. 그리고 각 영역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방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지능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2.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개념

(1) 지능을 문제에 대한 해결력 또는 재능으로 정의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르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모든 영역에서 발휘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으나 한 가지 영역에서 탁월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 하나의 지능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각각의 기능 영역이 있다.

(2) 학교교육 위주의 전통적인 협소한 지능검사에 대해 비판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은 지능의 범위를 너무 좁게 정의하고,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며, 지능을 학업의 예언변수로만 본 점을 비판한다. 실제로 학교 성적과 사회에서의 성공과는 거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하워드 가드너, 양서원, 1998.
교육심리학, 임규혁,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 다중지능이론
  •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이해(개인지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8)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4. 최근 연구된 다중지능 제 9의 영역 ; 실존지능능력(existentialist intelligence)5.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6. 8가지 영역별 다중 지능 키우기 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 1) 교수 활동2) 평가 도구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하워드 가드 너(H.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흔히 MI이론이라 약칭됨)이다. 가드너는

  • 다중지능 이론의 최근 동향과 수업전략
  •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이해(개인지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8)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4. 최근 연구된 다중지능 제 9의 영역 ; 실존지능능력(existentialist intelligence)5.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6. 8가지 영역별 다중 지능 키우기 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 1) 교수 활동2) 평가 도구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하워드 가드 너(H.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흔히 MI이론이라 약칭됨)이다. 가드너는

  • [교육학] 다중지능접근법 -다중지능이론
  •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1983년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2.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적 배경다중지능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하여 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연령과 다양한 계층에 대하여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지능 이론2)다중지능의 교육5. 다중지능 측정방법6.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1)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 학습활동2)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1) 8개의 학습센터 설치(2) 센터활용(3) 다중지능 학습 환경을 위한 교수 학습자료 3)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교육과정 평가7. 다중지능의 비판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사례Ⅲ. 결론 및 평가Ⅰ. 서론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

  • 다중지능이론
  •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