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판소리계소설 - 춘향전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판소리계 소설 설명

2. 작품 소개

3. 인물 소개

4. 사랑을 보는 관점
a. 진실 된 사랑
b. 거짓된 사랑

5. 추가 작품
본문내용

Ⅱ작품 소개
춘향전은 기생 딸인 ‘성춘향’과 양반 자제 ‘이몽룡’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의 결실을 맺는 두 사람의 이야기이지만 그 속엔 다른 이야기들도 숨어있다. 이몽룡과 이별한 성춘향이 사또의 수청을 거절하고 정절을 지키는 장면은 성춘향의 정절을 찬양하면서 여성들에게 지조와 절개를 지킬 것을 말하고 있다. 성춘향에게 수청을 들라 한 고을의 사또는 당시 사회적 특권 계급을 나타내며 그들의 횡포를 고발하고 있다. 또한 성춘향의 사랑을 신분상승에 관한 욕구로 보기도 한다.

Ⅲ인물 소개
1. 성춘향 : 조선후기 전라남도 남원 기생의 딸. 이몽룡에 대한 정절을 끝까지 지킴으로써
진정한 사랑을 보여줌. 현대에는 신분상승을 위한 욕구라는 해석도 보임.
2. 이몽룡 : 조선후기 전라남도 남원부사 이등자제. 춘향과 백년가약을 맺음.
후에 암행어사가 돼 춘향이를 정실부인으로 맞음.

Ⅳ사랑을 보는 관점

1. 진실 된 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 `운영전` 작품분석
  • 소설로서, 여성을 새로운 각도로 그린 주목할 만한 고전소설이다.은 1922년 안자산(安自山)이 『조선문학사』에서, 김태준이 『조선소설사』에서 언급한 이래 많은 연구가 되어 왔다. 그러나 이는 작가와 저작연대에 대한 대강의 연구였으며, 작품 분석적 연구는 아니었다. 김태준이 『조선소설사』에서 유영을 작자로 볼 수 있다는 견해를 든 이후에 작가의 문제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기도 했다.대곡삼번(大谷森繁)은 유영을 작가로 들고, 유

  • [고전문학사] 판소리계 소설
  • 판소리계 소설이 속해 있으며, 때문에 판소리계 소설은 대표적 서민문학으로써 지속적으로 계승될 수 있었다.2.2. 판소리계 소설의 범주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2. / 신태철, 「조선조 후기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의 내용 참고.판소리계 소설은 주로 , , 등과 같이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는 작품들을 지칭하고 있다.

  • [고소설] 구전양식이었던 설화와 야담, 판소리 분석
  • 소설화에서 어떤 변화의 양상을 보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품을 통해서 그 모습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야담의 형성 배경과 문학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어 갔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판소리와 판소리소설의 선후 관계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도 할 것이다. Ⅱ. 본론Ⅰ. 머리말기록문학은 구비문학을 모태로 하여 형성발전되어 왔으므로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관련이 깊다.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특히 설화는 고소설과 고전시

  • [국문학] 구비문학의 종류
  • 소설의 인물유형(포스터 이론)* 평면적 인물 :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된 인물형으로 정적인 성격의 주인공* 입체적 인물 : 상황에 따라 성격이 변하고 사건에 따라 발전하는 동적인 인물②춘향가의 입체적 인물(방자)* 방자 자신의 서민신분 향상을 위한 노력, 희극미를 구현하는 주체적 역할(해학)③심청가의 입체적 인물(뺑덕어미)* 작품을 분위기에 따라 해학과 생동의 분위기로 변화하기도 하고, 새로운 아내상을 제시함* 작품의 품격

  • [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 고전문학연구』, 제16권, 1999책김종철,『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1996김진영 외,『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2004김흥규,『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박봉술,『판소리 다섯 마당』, 한국브리태니커회사, 1982성경린,『국악감상』, 음악도서 삼호출판사, 1994이국자,『판소리 연구』, 정음사, 1987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 2006, 일조각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조동일, 김흥규,『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