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상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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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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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Symbolism)
물질의 외피와 피상적인 육체미 밑을 흐르는 영혼과 정신과 마음과 상상의 움직임을 반영하고, 시간을 초월하여 인류가 느끼는 이들 신성한 욕구에 응답하는 저 미술은 얼마나 감탄할 만한 것인가! 이것은 신의 언어이다. -Guistave Moreau
좁은 뜻으로는 1880년대 후반부터 프랑스에서 시작된, 시를 중심으로 하는 문학운동이지만, 넓은 뜻으로는 회화나 조각의 영역까지 포함하여 세기말에 있어서 내면적, 신비적 예술경향을 나타낸다. 이 명칭은 본래 1886년 9월 <피가로>지에 시인 모레아스가 “예술에 있어서 창조적 장신의 현재 경향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말”로 제안한 데서 비롯되었다. 비형가 알베르 오리에가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한 ‘회화에 있어서의 상징주의’라는 논문에 의해 하나의 미학으로 정립되었다. 미술에서는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의 영향이 컸으며, 르동(Odilon Redon, 1840-1916), 모로(Gustave Moreau, 1826-98), 퓌비 드 샤반느 등이 주요 작가이다. 영국의 에드워드 번 존스, 오브리 비어즐리, 스위스의 아놀트 뵈클린, 벨기에의 제임스 앙소르(James Ensor, 1860-1949), 노르웨이의 에드바르트 뭉크(Edvard Munch, 1863-1944) 등도 상징주의의 영향권 안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상징주의는 16세기말과 17세기초의 매너리즘과 유사하게 19세기말과 20세기초의 10년간 유럽미술을 지배했다. 상징주의는 또한 민족국가의 한계를 초월하고 자기 자신과 일반대중 사이의 거리감을 강조하려는 엘리트에 의해 지도된 비교적 통일된 문화의 특징적인 산물이었다는 점에서도 매너리즘과 유사하다. 상징주의는 20세기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 내면적 세계를 탐구하는 사조와 연결된다.
모더니즘은 상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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