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상징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낭만주의와 숭엄개념

2. 부정적 숭엄으로서의 상징주의

상징주의의 현대성과 그 한계
1. 현대성(Modernity)- 아방가르드와 데카당스

2. 아방가르드

3. 데카당스(Decadence)

4.키치

5. 결론 - 상징주의의 현대성과 그 한계

본문내용
1. 낭만주의와 숭엄개념
낭만주의 운동은 데카르트적인 이성(理性)적 인간관에 대한 희의(懷疑) 데카르트적 이성적 인간관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관은 취미를 지닌 인간(taste of man)관이다. 이러한 인간관에서, 미는 명석하고 판명한 추론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는 영감된 예술가만이 파악할 수 있는 우주의 신비한 질서를 가리는 것이다. 그러기에 예술가는 예언자이기도 하다. 그러나 예술가는 무엇이 그로 하여금 신적인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없다. 바로 여기에서 천재라는 개념이 도출되었는데, 천재란 예술에 대해 법칙을 부여해주는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K.해리스, ‘현대미술 - 그철학적 의미’(서광사), 44p)
에서 비롯된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자각, 무력감, 불안함 등을 표현한다.
인간은 세계에 내던져진 존재이며 무력하다. 무력한 인간은 어떤 힘 - 무시무시한 신비로서 인간을 사로잡고 인간을 파괴하는 - 에 마주친다. 세계에 내던져진 스스로를 하나의 개체로서 인정하고자 하는 인간의 소망은 잃어버린 완전성과 평화를 찾고자 하는 갈망을 수반하며 따라서 인간이 취하게 되는 태도는 공포와 황홀이라는 양면성을 띠게 된다.
17세기에서 18세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유럽에서는 쾌락과 고통, 기쁨과 분노, 감정의 고양과 우울함이 결합된 이 모순적인 감정이 숭엄(崇嚴)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쓰여지게 되었다. 고전시학의 향로가 난관에 부딪혀 좌초하고 말았던 곳이 바로 이 이름 근처였다. 또한 미학이 예술에 대해 비평할 수 있는 권리를 주장했던 것도 이 이름하에서였으며, 낭만주의, 달리 표현하자면 근대성이 승리를 거두게 된 것 역시 이 이름하에서였다. 장 프랑수아 리오타르, ‘포스트모던의 조건: 숭엄과 아방가르드(민음사) (K.해리스의 ‘현대미술 - 그 철학적 이해’에서는 the sublime을 ‘숭고’로 번역했으나, 리오타르의 ‘숭엄과 아방가르드’에서는 ‘숭엄’으로 번역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숭엄’으로 통일하기로 한다.)

1757년 출판된 에드먼드 버크의 ’숭엄개념과 미 개념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고찰(A Philosophical Inquiry into the Origin of Our Ideas of the Sublime and Beautiful)‘에서 버크는 숭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기보존에 속하는 정열은 고통과 위험 여하에따라 결정된다. 즉 이 정열은 그것을 불러일으킨 원인들이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해를 끼칠 경우에는 단순히 고통스러운 것이 된다. 반면에 우리 자신이 실제로 그렇나 상황에 처하지 않은 채 고통과 위험에 대한 관념을 갖게 될 때, 자기를 보존하고자하는 열정은 유적(delight)한 것이 된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유적을 쾌(pleasure)라고 부르지는 않겠다. 왜냐하면 이것은 고통 여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따라서 그것은 절대적인 쾌의 관념과는 상당히 다른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적을 촉발시키는 모든 것을 나는 숭고라고 부르겠다. K. Harris, ‘현대미술 - 그 철학적 이해’(서광사) 에서 재인용

2. 부정적 숭엄으로서의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보다 큰 전체적인 것, 즉 낭만주의 운동의 일부로 다루어져야한다. 에드워드 루시-스미스, ‘상징주의 미술’(열화당), 26p
리오타르의 말처럼 낭만주의의 주요한 개념이 ‘숭엄’이라 할 때 K.Harris가 그의 저서 ‘현대미술 - 그 철학적 이해’에서 도입했던 긍정적 숭엄과 부정적 숭엄의 구분은 낭만주의와 상징주의의 비교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유한한 감각적 현상을 부정함으로써 숭엄은 모든 현상을 넘어선 초월을 제시
참고문헌
1. K. 해리스, ‘현대미술 - 그 철학적 의미‘, 서광사, 오병남∙최연희 역
2. M. 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얼굴’ ,시각과언어, 이영욱,백한울,오무석,백지숙 역
3. J.F. 리오타르, ‘포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유정완,이삼출,민승기 역
4. T.W. 아도르노, ‘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홍승용 역
5. J.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하태환 역
6. 미셸 푸코,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민음사, 김 현 역
7. W. 타타르키비츠, ‘미학의 기본개념사’, 미진사, 손효주 역
8.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9. A. 하우저, ‘예술과 소외’, 종로서적, 김진욱 역
10. E.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 역
11. 에드워드 루시-스미스,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이대일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낭만주의 미술][낭만파 미술]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의미,특성,전개,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사실주의,영향 분석
  • 것이었다. 그들에게 질서는 아름다운 것이자 효용적인 것이었다. 참고문헌◉ 로즈메리 람버트, 이석우 역(1994), 20세기 미술사, 열화당, 서울◉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모임(1990), 신나는 미술시간, 서울, 도서출판 푸른나무◉ 박기웅(2003), 현대미술이론, 형설출판사◉ 이사야 벌린, 강유원 역(2005), 낭만주의의 뿌리, 이제이북스, 서울◉ 임두빈(1988), 세계관으로서의 미술론, 범조사, 서울◉ 제라르르그랑, 박혜정 역(2006),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서울

  • [현대문학]상징주의
  • 상징주의1. 상징주의에 대하여1.1 현대시의 기원 - 보들레르현대성(modernit )이라는 어휘와 개념은 보들레르와 긴밀한 연관을 갖는다. 레몽(Marcel Raymond)은 보들레르에게서 출발하여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현대시의 연결문제가 오늘에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제시한다. 레몽뿐 아니라 보들레르의 동시대 문학인들로부터 오늘의 문학인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이 문제를 언급해왔다. 이를테면 현대시에서 보들레르의 시적 모험이 차지하는 자리를 가장

  • [문예비평론] 한국상징주의
  •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 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의의 일방적인 모방이나 흡수로서의 관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상징주의가 도입부터 발전과정 속에서 새로운 현대시의 기틀을 닦이는 일련

  • [현대시] 상징주의 개관
  • INDEXCONTENTSCONTENTSCONTENTSCONTENTS상징주의 개관Symbolist Movement현대시의 가장 긴급한 미학적 문제상징적, 비유적현실묘사적, 분석적, 논리적언어‘현실’을 어떻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Dissociation of Sensibility자기목적적/상징적 언어 창조(autotelic/symbolic language)→ 암시하는 언어, 불러일으키는 언어suggestive, evoking languageINDEXCONTENTSCONTENTSCONTENTSCONTENTS상징주의 개관Symbolist Movement낭만주의 이원론초월적 세계이상세계“정언명령” = 절

  • [현대미술의 동향]현대미술의 동향
  • 현대미술에는 반 낭만주의 또는 고전주의적인 의도를 가진 측면이 얼마간 있기는 하지만, 그런 것은 단지 인간의 창조적인 상상력을 특정지을려고하는 용어의 한계를 예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예술이란 실로 새로운 형의 세계를 발견하고 수립하는 일이며, 형은 합리적인 것이다. 그러나 예술은 또한 생명적이고 비합리적인 힘에 의해 형을 끊임없이 변형해 가는 일이기도 하다.2. 과학에서 상징주의에로현대의 미술에는 누구나가 동의하는 하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