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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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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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제자백가란
유 가
대표적 사상가
유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원인
유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해결책
도 가
대표적 사상가
도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원인
도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해결책
법 가
대표적 사상가
법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원인과 해결책
묵 가
대표적 사상가
나머지 학파들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제자백가 사상의 대표적 사상가와 사상을 요약적으로 서술하고 그 당시 사상가들이 혼란했던 시기의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이념과 어떤 실천을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자백가란
여기서 제자란 "여러 아들"이란 뜻이 아니다. 자는「선생님」이란 뜻으로 쓰였다. 일종의 존칭인 셈이다. 이 "자" 라는 글자가 어떻게 사용이 되었을까?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옛 중국 사람들이 그렇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자가 존칭이지만 단 한 글자로 상대방을 부르기 뭐하면 그 앞에 부(夫) 자를 넣어 부자라고도 했다.(지금도 중국에서는 부자라는 말 앞에 성을 넣어 이부자, 왕부자 하는 식으로 상대방을 존경하여 부르는 경향이 있다) 논어에 보면 제자들이 공자를 일컬어 자니 부자니 하는 것이 이 때문이다. 이런 관례로 후세 사람들은 자신의 스승을 존대하여 자라는 명칭을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이를 테면 맹자, 장자, 노자, 묵자 하는 식이다. 아울러 스승의 언행을 기록한 책도 제자들이 라고 이름 붙이게 된다. 이를 테면 맹자, 장자, 노자, 묵자 하는 식이다. 또한, 대개 자라고 이름 붙는 서적은 자신이 직접 저술한 것이 아니라 그 제자들이 편찬한 것이다. 물론 이 말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확실히 일리가 있다는 점은 지금까지의 이야기로 알 수 있겠다.
아울러 제자라는 용어 뒤에 감초 격으로 달라붙는 백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제가란 "일 백가구"란 그런 뜻이 아니다. 백이란 one hundred의 정수가 아니라 대단히 많다는 뜻이다. 우리 말에도 이런 예가 있는데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허사였다"라고 할 때 백방은 일 백 가지 방법을 동원했다는 말이 아니라 갖가지 방법, 즉 매우 많은 방법을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어서 가란 집이란 뜻 이외에도 전문가(專門家: 중국어로는 專家)란 뜻이 있다. 우리 말에도 대가란 말이 있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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