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장 마케팅] 태권도장의 경영과 마케팅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장 경영의 개념, 태권도 수련생과 지도자, 역할, 성공적인 경영의 의의와 특수성, 필요성, 구성요소, 관계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태권도 도장경영의 개념

2. 태권도 수련생과 지도자
1)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 동기
2)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과 자격

3. 태권도장의 역할

4. 성공적인 태권도장 경영의 의의와 특수성
1) 성공적인 태권도장 경영
2) 도장 경영의 특수성

5. 태권도장 마케팅의 필요성

6. 태권도장 경영의 구성요소
1) 태권도 지도자
2) 시설
3)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4) 도장위치 선정

7.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전략
1) 고객관계 지향성
2) 유대관계
3) 커뮤니케이션
4) 전문성
5) 물리적 시설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태권도 도장경영의 개념

도장경영을 보는 지도자들의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무도교육을 통한 인격 함양을 중시하는 교육 기관적 경영관”, “수익을 중시하는 기업적 경영관”,“무도교육과 영리추구의 양면적인 경영관”이다.
태권도장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각 도장은 수련생 유치를 위하여 많은 계획을 세우며 각자의 특성에 맞는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경영이란 경영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재화의 생산, 유통의 단위조직체를 그 목적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보며 보다 넓은 의미에서는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형성된 조직체가 그 목적 달성을 위해 협동하여 행하는 사업 활동과 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도장경영을 투자에 대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한다면 태권도는 교육적 가치 추구보다는 영리추구의 수단으로 이용될 것이다. 그렇다면 도장 경영의 개념은 무엇인가? 도장경영은 ‘기업의 경영이 수익을 증대시크는 것과 같이 태권도장 역시 효율적인 관리로 수익을 증가 시켜 영속적 활동을 함으로써 사회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윤상화, 1999).
태권도 체육관 경영이란 운동하는 사람의 교육적 성과(수련의 목적)를 추구하며, 사람들이 협동하고 그 조건을 정비하는 행위이다. 여기에는 공적인 기능을 향한 가치의 제약이 있다. 태권도 수련을 하는 사람들은 각각 다른 수련 의도를 갖고 있는데, 그 수련현상의 전부를 태권도 수련활동과 결부시킨다는 것은 무리이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목적을 달성하고자 의도 할 때, 태권도의 가치에 접근할 가능성 있는 태권도 체육관 경영 현상으로서 이해하고, 태권도 경영관리도 그 가치 실현을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한국능률협회(1998)는 체육관 경영의 새로운 관점으로 다음의 8가지 개념을 제시하였다.
첫째, 비즈니스(Business)의 개념이다. 상업은 수동적 형태로 보이는 가치 중심의 활동이며 비즈니스는 능동적이며 창조적이고 확장적인 활동이다.
둘째, 마케팅(Marketing)의 개념이다. 마케팅은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셋째, 네트워크(Network)의 개념이다. 네트워크는 독존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의 가치를 공유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가치이다.
넷째, 고객의 개념이다. 고객은 단순한 소비의 주체가 아니라 항시 가치를 창조하면서 그만큼 기업성장에 기여한다.
다섯째, 프로그램(Program)의 개념이다. 다양성과 흥미, 그리고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여섯째, 레저(Leisure)의 개념이다. 공부나 스포츠 모두 즐기면서 해야 한다.
일곱째, 소프트웨어(Software)의 개념이다. 보이지 않는 가치의 중요성, 느낌, 정서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여덟째, 메니지먼트(Management)의 개념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이 중요시된다.
참고문헌
• 국기원연수원, 국기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1993.
• 김경지, 태권도학 개론, 경운 출판사, 1993.
• 김기웅, 사회체육프로그램 시리즈 2 : 아동체육 v.2, 한국사회체육진흥회, 1986.
• 김길평․김주원, 현대무도교육의 방향, 한국사회체육학회, 2004.
• 류정무․이강헌, 스포츠심리학, 민음사, 1990.
• 오춘성, 태권도 마케팅.태권도 도장 활성화를 위한 워크샵, 1997.
• 유 진.김종오,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들의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001.
• 윤상화, 태권도 세미나.용인대학교, 1999.
• 이승재, 태권도수련생들이 체육관 선정 시 고려되는 중요요인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7.
• 이종천, 태권도 프로그램 작성 및 유의사항, 대한태권도협회, 계간 태권도 제87호, 1993.
• 코리아리서치, http://www.kr.co.kr,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땡큐
  • 44942***
    (2023.09.16 17:15: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알기쉽게 보기쉽게 설명해놨네요~
  • rjsgh6***
    (2015.04.16 23:28:18)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방법으로 다루어 그 원인을 분석․검증하고자 한다. (1) 태권도의 역사와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태권도수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의미를 파악한다.(2) 태권도 수련의 특징과 수련의 가치에 대해 을 알아보며, 태권도가 대인관계와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3)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를 통해 태권도장의 현 경영실태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수련생 흥미유발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에

  • [체육교육과] [A+] 스포츠마케팅 특강 자료 PPT
  • 경영자와 직원간의 관계직원들이 직무에 만족하고 조직에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조직화하고 건강한 분위기를 조성이미지 제고조직이나 프로 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친밀한 매체 관계성공적인 매체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 시킬 수 있도록 편집 담당자와 기자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함토의 사항홍보와 PR의 관계를 다이어 그램으로 그려보시오인천 FC 유나이티드가 인천 시민과 좋은 관계를 갖기 위해 전개 할 수 있는 PR 방법을 제시하시오자신의 대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층 확대를 위한 국기원의 역할
  • 태권도장 운영에 적합한 지도자로 적극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특히 이와 같은 생활체육지도자의 분리 양성체계는 두 부분간의 상이한 교육내용 및 연수 시스템, 그리고 활용성의 제약으로 태권도 지도자 양성체계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현행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과정은 이론 중심적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목별로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생활체육지도자

  • [태권도학]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
  • 경영은 외부 마케팅 환경과 기업 내부의 여러 가지 능력과의 조화, 단기적 이익목표와 중장기적 개발 투자와의 조화, 제품에 대한 투자와 소비자의 개념 간의 조화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현재 세계화로 인하 국가 간의 장벽이 모호해 졌으며 그 경계를 일부러 구분 지으려 하는 것도 의미 없는 일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평면적인 지도 위에서의 물리적이고 정확한 구획간의 경계보다는 개념적인 상징으로서 국가의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이 국가의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방법 anholt-gfk roper nation brands index, 2008 service and customization GFK ROper PUBLIC Affairs & Media, 2008(안홀트의 이론에 근거한 GFK 그룹의 방법을 조사)■ 왜 국가 브랜드 지수인가?- 개인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명성을 위해- 지수의 인식 폭은 타 국가와 경제적, 정치적, 외교적 관계에서 우의를 선점 할 수 있다. ■ 분석에 필요한 정보- 권력과 국가 이미지, 또한 그러한 사유를 만들어내는 이유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끊임없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