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개념,갈래,추상표현,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세잔느의 접근,추상화개념수업,질적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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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개념

Ⅲ.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갈래

Ⅳ.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표현

Ⅴ.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세잔느의 접근

Ⅵ.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화개념수업
1. 계시적 제시법
2. 초점 제시법
3. 동시 제시법

Ⅶ.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질적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체파를 받아들여 음악적인 색채 추상주의 오르피즘을 창조한 들로네는 광선이 자연을 활기 있게 만든다는 것을 믿고 비물질적이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광선을 통하여 새로운 세계를 표현하였다. 이는 순수 색채의 대조와 병렬에 의해 방법이었다. <도시의 창>(1912)은 순수 색면으로 광선과 공간을 창조한 작품으로, 노랑, 파랑, 녹색 등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도 어느 색채도 고립되지 않고 서로 연관되고 대조되면서 화면에서의 광선의 감각과 움직임, 공간의 깊이와 리듬을 표현”하고 강조된 리듬과 역동성, 움직임은 미래파로 접근되기도 한다. <디스크>(1913)는 원형구도의 원형상들의 집합을 추구한 작품으로 색채의 대조 관계로 확산․수축의 움직임을 표현했다.
1930년대 조각에서는 칼더가 강렬한 색을 칠한 금속 물질, 금속판에서 잘라낸 기하학적 형태들을 철사 끝에 달아 움직이도록 만든 최초의 움직이는 조각 ‘모빌’(mobile)을 만들었는데, 마르셀 뒤샹은 이에 움직임과 모티브의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는 미묘한 균형을 지닌 구성물로 극히 작은 공기의 움직임에도 움직이도록 제작된 것들과 모터로 움직이는 하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추상적인 기하학 구성을 지양한 것으로 구조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해 내었다.(J.-L. 페리에, op. cit., 316, H. W. 잰슨, 649)
참고문헌
김영신 / 추상표현주의와 동양정신 관계 연구 : 무의 개념 중심으로, 강릉대 교육대학원, 2002
미진사 / 추상미술의 역사, 1990
서남미술전시관 / 한국의 추상미술, 서울, 1994
오광수 저 / 추상미술의 이해, 서울, 일지사, 1988
장 뤽 다발, 홍승혜 역/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1994
조신호 /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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