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역사] 구성주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구성주의란?
2.구성주의 특징
3.구성주의 등장배경 및 취지
4.구성주의 발전과정 및 결과
5.작가 및 영역별로 본 구성주의
6.구성주의에 영향을 준큐비즘과 미래주의의 비교
7.구성주의가 후기예술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 밀레비치 : 독립단위로서의 색채와 색채 그 자체의 요구에 따라
이루어진 면 강조
▪ 리츠스키 : <소련건축 재구성>에서 색채에 의한 기하학적 질서
기하학적 합리적 배열이 만드는 평면기하와 순수한
스펙트럼의 색만을 주장
▪ 구성주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는 그 주제나 내용에 종속적으로
명시성이나 가시도와 같은 시각적 특성을 고찰하여 합리적으로
사용되어진 느낌을 줌
▪ 기하학적 패턴이 잘 조화되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줌


▪ 일체의 재현, 묘사적 요소 거부
▪ 순수 형태의 구성을 취지
▪ 회화나 조각의 영역에서는 기하학적 추상의 방향을 취함
▪ 금속이나 유리, 그 밖의 근대 공업적 신재료를 과감히 받아들임
▪ 자기표출로서의 예술이기보다 공간구성 또는 환경형성을 지향
▪ 필연적으로 기능성 중시
▪ 기계주의적, 내지는 역학적인 표현이 강조
▪ 재래의 회화나 조각의 개념을 풀어, 새로운 공업시대에
적응하는 조형의 방법을 찾으려는 자세가 뚜렷함


엘 리치츠키(1890~1947)
▪ 1919년부터 “프라운(새로운 것을
긍정하기 위한 계획’을 그리기
시작한 기하학적 추상화 연작이
구성주의 운동에 기여
▪ 구성주의, 절대주의, 신조형주의 등
경향과 이념을 통합적으로
소화한 작가

회 화
▪ 기하학적 추상주의로 이어짐
▪ 자기표출의 예술보다는
공간구성 내지 환경형성 위주,
기능 중시 → 역학적 표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deconstruction)
  •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1995)11)정용교, “구성주의와 해체주의 건축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1991)12)이지윤, “해체주의 공간의 구성원리 및 디자인 특성과 조형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산업미술학과, 1994)13)최민호, “데리다의 해체주의 인식론에 대한 칼빈 신학적 비판” (미간행 석사학 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 신학과, 2005)

  • 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구성주의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술이나 전략에 대한 목록이 아니라, 우리가 학습자에게 강조한 것들 곧 성찰하고 생각을 나누고 계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이다. 구성주의 교사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완벽하게 안내하고 자세하게 기술해주는 책이나 자료 혹은 전문가를 찾으려 하지 말고, 오히려 “우리 학생들은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그들의 관심은 무엇인가? 어떤 과제나 문제에 흥미를 느낄 것인가?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어

  • [프랑스의 예술] 프랑스의 회화, 건축
  • 역사(驛舍)를 새로운 목적에 맞도록 개조한 아주 훌륭한 본보기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박물관 유형을 창출해낸 경우다. 처음에는 오르세 역사의 철거를 제안했지만 여론의 비판등으로 지스카르 데스탱 대통령은 이 건물을 국가적인 기념비라고 선언하고 철거하는 대신 19세기 예술 박물관으로 개조하기로 결정했다. 르로 바르동과, 피에르 콜복, 그리고 장 폴 필리퐁이 외부 개조를 맡았고 이탈리아 건축가 아우렌티가 실내 디자인을 맡았다. 오르세 미술

  • 글쓰기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멀티미디어제작,심화보충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움직임교육,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 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지식의 주입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경험에 의해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이다. 만약 교사가 그 과정을 책임질 경우, 학습자는 자신에게는 전혀 무관한 의미없는 지식들을 단순히 기억하는 차원에서 학습에 참여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제시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대하여 질문을 던지고, 분석을 해보고 그 대안을 구해보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인지적 사고를 해 봄으로 인해 지금껏 그냥 지나쳐오거나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차원을 발견하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견해를 좀더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협동학습(learning by collaboration)이다.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지식구성은 사회적 요소와 개인의 인지적 요소간의 통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