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블레이크]윌리엄 블레이크의 생애,작품, 윌리엄 블레이크의 작품세계, 윌리엄 블레이크의 순수의 시,부정의 윤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윌리엄 블레이크의 생애

Ⅲ. 윌리엄 블레이크의 작품
1. The Little black boy
2. The Divine Image ⇒ 인간의 신격사상
3. Tiger

Ⅳ. 윌리엄 블레이크의 작품세계

Ⅴ. 윌리엄 블레이크의 순수의 시

Ⅵ. 윌리엄 블레이크의 부정의 윤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블레이크는 ‘혁명적’ 시인이다. 이는 그가 미국독립전쟁(혁명), 프랑스 대혁명 등 혁명의 시대에 살며 그것에 동조했다고 해서 하는 이야기만은 아니다. 그의 혁명성은 우선 인습적 시 양식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형식 실험을 시도하며 새로운 도안 및 도판인쇄술을 개발한 그의 장인정신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또한 미학적 형식 실험가로의 혁신성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격변의 사회적 상황이 야기하게 마련인 개인적, 심리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철학적 제 문제들에 대한 나름의 예언적 비전을 담아낼 적합한 그릇을 찾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지 실험을 위한 실험은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그의 혁명성은 그 자신의 독특한 비전의 내용 그 자체와 이를 총괄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예술창작에 몰두했던 예언자-시인의 면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겠다.
그의 이러한 특징은 인습에 얽매이기를 싫어하는 그의 독특한--창조적 혹은 해체적--글 읽기와 연관된다. 특히 이러한 특성은 독학자들의 공통적인 특성, 즉 여러 가지 잡다한 자료들을 취사선택하는(“eclectic”) 경향과 궤를 같이 한다(Mee 1992, 8-9). 따라서 블레이크의 예술적 노력은 전통에 대한 반발과 계승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할 수 있다. 프라이(Northrop Frye)가 지적하고 있는 것처럼, 그의 시세계는 “과거의 것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것을 포함하며 그 이후에 전개될 흐름의 징후들”도 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7
서강목, 윌리암 블레이크의 역사 다시쓰기, 네 조아들까지의 한 읽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구상, 시와 삶의 노트, 자유문학사, 1989
윤여탁, 시교육론, 태학사, 1996
조명제, 시문학 교육 특집, 교단문학(겨울호 6), 1997
최운식 외, 문학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영문학사
  • 시키며, 세속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사람들은 더이상 현세를 끊임없이 부정해야 도달할 수 있는 신의 세계에 매달리지 않았다. Thomas More는 Utopia를 동해 이 새로운 지적 해방의 운동이 가져다 줄 완벽한 사회의 모델을 제시하였고, Erasmus 역시 사람들의 정신적 개안(開眼)을 위해 분주히 뛰어 다녔다. 고전의 번역 작업 역시 활발하여, 해방과 자유의 의미를 영국 전역에 전파하였다. 이제 남은 것은 humanism의 물리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시 워즈워스(Dorothy Wordsworth)와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와 우정을 갖게 되었다. 1842 부친 사망1844 옥스퍼드대 베일열 칼리지(Balliol, College, Oxford)에서 우등 2 등상을 탔다. 럭비교 동창들은 그가 1 등상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망했다. 1844 럭비교에서 고전학 보조교사 (an assistant teacher, classical undermaster)로 1년 간 근무하였다.1846 옥스퍼드대 오리얼 칼리지(Oriel College, Oxford)에서 1년 간 연구원(fellowship)으로 선출되었다. 1847 자유당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작품에서 우리는 자연스러움과 사실적인 면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아크나톤 Akhnaton (?~?)이집트 제18왕조의 제10대 왕(재위 BC 1379∼BC 1362). 이크나톤아멘호테프 4세라고도 한다. 아멘호테프 3세의 아들이며 왕비는 네페르티티이다. 당시 이집트는 아시아에까지 세력을 펼쳤으며, 나일 계곡에는 많은 외국인이 생활하고 있었다. 왕은 모든 민족에게 공통의 세계종교를 이상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노모스州에도 속하지 않는, 태양을 상징으로 한

  • [성경해석,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요점정리
  • 시대는 교회 중심의 문화에서 현대 세속주의 문화에로 서구인의 자리를 옮겨 놓았다.계몽사상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성경중심사상 때문에 맥을 못추던 사상의 한 줄기를 잡아 낸 것이다. ①16세기 소시니안 주의자들은 인간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이성과 상식에 위배되는 교훈들을 배제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이태리 인본주의자들은 삼위일체 사상,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영적 중생의 필요성 등을 거부하였다.(윤리종교를 내세움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작품을 결정짓는 것은 그 민족과 환경과 시대이다. - 뗀느* 폭력은 본질적으로 말이 없다. 그리고 그것은 사색과 이성적 의사소통이 깨진 곳에서 시작된다. - 마하트마 간디(1869~1948)* 가장 민족주의적인 문화는 모든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에 있다. - 괴테* 곰과 사나이는 못생길수록 더욱 매력이 있다. - 스페인 속담* 자유는 신이 인간에게 베푼 가장 큰 선물이다. - 세르반테스* 미쳐서 살았고 정신들어 죽었다. - 돈키호테의 비문* 제 3 세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