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용변의사표현이 어려운 자폐 청소년 학생 행동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 상
2. 관찰 기간
3. 학생 인적 사항
4. 관찰 내용
1) 윤○○를 대상 학생으로 선정한 이유
2) 윤○○의 문제 행동
3) 지도 목표
4) 중재 방안
5) 중재 결과
본문내용
각 회기마다 그림촉구와 칭찬강화를 동시에 적용하였고 대상아동이 그림카드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 프로그램 적용 5회기부터 멜로디를 들려주었다. 또한 연구자가 아동의 손을 잡고 시선이 그림카드를 향하도록 신체적 도움과 함께 칭찬의 빈도와 강도를 높였다.

⑶ 측정도구

목표행동의 측정은 직접관찰법으로 이루어졌다. 각 회기마다 대상아동이 목표행동까지 걸린 지연시간을 측정하였다.

⑷ 연구 절차

① 실험기간 및 장소
본 연구는 2011년 5월 2일 ~ 2011년 5월 27일 까지 총 10일에 걸쳐 기초선 기간(3회기)과 처치 기간(7회기)으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중재 기간 종료 후의 유지 기간은 확보하지 못했다. 실험 장소는 아동의 교실인 중학부 1학년 1반으로 하였다.
② 목표행동 측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행동에 대한 이해, 경청하고 관찰하는 능력, 클라이언트의 보조를 맞추어 나가는 능력 등을 개별화를 위한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개별화 이외에 케이스 워크의 관계를 이루는 원칙들로는 의도적인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및 비밀보장 등이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일. 전통적으로는 교사 1명이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수업)의 상황이었으나 공교육 정신에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학생 교사의 행동을 바라 본 소프트웨어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전체를 아우르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이 문제들의 원인과 현상 그리고 교육심리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1). 공교육 붕괴가. 공교육의 의미공교육제도는 국민교육제도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교육의 내용, 형식, 실제 활동방향에 대해 법적 행정력이 적용된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사립학교의 역사가 깊

  • 심리학통이되는책
  • 연구결과가 일정한 조건에서 재현되거나 누구라도 경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수소와 산소를 2대 1의 비율로 혼합하면 물이 된다’는 것은 몇 번을 되풀이해도 결과가 같으며, 누가 실험을 해도 마찬가지이다. 마음도 이와 같이 ‘객관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예를 들면, 마음이 부끄럽다고 느끼면 얼굴이 붉어지고, 무섭다고 생각하면 보이지 않지만, 행동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즉, 심리학은 눈에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어려운 경향이 있다.▷내향적 감각형- 외적 대상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정신적인 감각에 침잠하고 예술을 통해 표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내향적 직관형- 전형적인 유형으로 몽상가, 예언자, 괴짜, 기인도 이에 속하며, 이들은 외적 현실이나 일반 통념에 대한 감각이 없으므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고 심지어 같은 유형의 사람과도 서로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2) 무의식(미지의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각자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sense of belonging) : 원적 학급에서 하루 종일 생활하는 것이 원적 학급에 대한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데 훨씬 유리하며, 일반 학생들의 입장에서도 장애 학생을 급우로 생각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 보다 많은 위험을 제거한다(more risk taking) : 높은 자긍심과 소속감과 함께 학생들은 위험을 당할 가능성이 감소되고, 보다 어려운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