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르네상스 미술의 의의,기원, 르네상스 미술의 회화,원근법, 르네상스 미술의 북구지역,남자의 몸,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르네상스 미술의 의의

Ⅲ.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Ⅳ. 르네상스 미술의 회화

Ⅴ. 르네상스 미술의 원근법

Ⅵ. 르네상스 미술의 북구지역
1. 독일
1) 그뤼네 발트(Matthis Grunnewald)
2) 뒤러(Albrecht Durer : 1471~1528)
3) 한스 홀바인(Hans Holbein : 1467~1543)
4) 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Albrecht Altdorfer : 1480~1538)
2. 네덜란드
3. 프랑스

Ⅶ. 르네상스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1. 르네상스 초기 : 개별화되고 구체화되는 남자의 몸
2. 과학적인 원근법의 발명과 남자의 몸 : 절대적 시선으로 변환된 남자의 몸
3. 자화상의 등장과 남자의 몸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탈리아 도시에 있어서 부유하고 교양있는 사회가 대두한 사실은 유럽 예술의 발전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풍성하고 생명력에 찬 도시 생활에 자극을 받고, 이탈리아는 프랑스가 고딕 시대에 누렸던 바와 같은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프랑스에 뒤이어 서구 각국의 예술 양식의 기초를 닦아 주게 되었다. 르네상스 운동이 진전됨에 따라서, 이탈리아 사회의 발전은 예술가의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신분뿐만 아니라, 그들에 대한 보호의 성격도 뚜렷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12세기와 13세기의 예술은 그 내용과 목적에 있어서는 주로 종교적인 것이었다. 이것은 중세 사회의 종교적인 관심의 당연한 결과라고 아니할 수 없다. 그러나 예술이 특정한 보호자의 보호를 받았다는 사실에 의해서 그 성격이 구성된 것도 사실이다. 성직자이 예술가의 활동을 요구하고 그 대가를 지불할 수 있었던 유일한 계급이었다. 고딕 시대에는 예술이 교회에 봉사하였다. 대사원, 성당 및 수도원 건물은 고딕 계급의 최고의 형식이다. 화가와 조각가들은 주로 이러한 건물들을 장식하느라고 고심하였다. 따라서 건축 예술이 다른 예술 분야를 지배하고 결정하였다. 조각가나 석공 및 화가들은 주역을 맡은 건축기의 계획에 종속하였다. 13세기말에는 도시 귀족들의 관심으로 바자리(Vasari)나 리나시타(Rinascita)의 예술의 재생을 이끌었다. 새로운 세속인의 비호밑에서도 예술은 종교적인 색채를 띠었지만 완전한 채택은 아니었다. 실례로 지오토(Giotto)의 그림은 우아하고 자연스러워서 신앙심을 표현했고 르네상스의 세속적 문화의 발생을 예고했다.
참고문헌
네이던 노블러 저, 정점식·최기득 공역, 미술의 이해, 서울 : 예경, 1993
로자 마리아 레츠,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산업사, 1991
앨리슨 콜 지음, 남경태 옮김, 명화 이야기 시리즈 - 르네상스, 디자인하우스
임영방, 회화미술에 있어서 조형공간, 중앙신서, 서울, 1978
하인리히 뵐폴린, 안인희, 르네상스의 미술, 휴머니스트, 2001
W.K퍼거슨, 르네상스,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의이해와감상1) 르네상스시대 미술의 특징요약정리하고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시대특징을 설명하시오0k
  • 르네상스란 본질적으로 이탈리아어이며, 더욱이 그 개념이 형성된 단서는 그 시기의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역사적 자각과 의욕을 보여준 미술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에 있어서 혁신적인 4가지 화법이 등장하였는데,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1) 유화유리라는 광물질을 곱게 갈아 테라핀과 기름에 섞어 유채물감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유화의 발명으로 비로소 다양하고 풍부한 색채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2) 원근법가장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할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기원전 1570년경 테베의 군주들은 침략자를 축출하고 이집트 전토에 통일된 지배권을 되찾았는데, 이와 같은 이집트 황금시대의 도래를 신왕국 시대라고 일컫는다.이 시대의 미술의 특징은 2000년 전에 정립된 회화 및 조각의 엄격한 규칙을 답습하고 있기는 하나, 때로는 대담한 자유를 보여주고 있다.또한 규모에 있어서 아주 큰 것이 있는가 하면, 섬세하고 우아한 작품도 엿볼 수 있다.헤시라의 분묘에서 보았던 법칙을 따르고 있는 작품이 발견되고

  • [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1890-1920)
  • 법으로 살아가며 또한 위험하기도 하다. 되 도록이면 스스로를 극복하고 사랑하는 인간으로 되어야 한다. 사랑이란 두 개의 고독한 영혼이 서로 지키고, 접촉하고, 기쁨을 나누는 데 있다. 이 세상의 일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예단(豫斷, 미리 판단함)은 금물이다. 지금 이 순간에 그대의 행동을 다스려라. 순간의 일이 그대의 먼 장래를 결정한다. 오늘 즉시 한 가지 행동을 결정하라. 희망은 일상적인 시간이 영원과 속삭이는 대화이다. 희망은

  • [철학] 동양화에도 리드의 관점이 유용한가
  • 지역의 상황과 특성을 이해하고 그 심미의식을 규명 할 수 있다. 우리가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작품을 대하여 이것은 서양화과 저것은 동양화라고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여기서부터 기인하고 있다 하겠다. 그렇다면 거기에 사용된 재료나 표현 방법뿐만 아니라 그 밖에 동양의 미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무엇이며 서양의 미술과는 어떻게 다른가 회화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1. 형상과 정신객관 사물을 대하여 무엇을 표현할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 의의 현대디자인에의 영향러시아는 20세기 처음 25년 동안 정치, 사회적으로 중요한 격변을 겪었고 시각 예술분야에서도 거기에 상응하는 혁명이 일어났다. 전체적으로 새로운 미학체계를 열망하여 사회 전면에 부상한 아방가르드는 미술과 관련되 전통적인 개념 즉. 주제문제, 실물유사성, 환영주의적 원근법의 공간과 반대되는 다양한 조형적 탐구를 전개했다. 그 결과 오랫동안 확립되었던 예술작품의 정의가 심각하게 도전받았고 관습적인 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