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테크놀로지예술, 복제예술, 대중예술, 구술예술, 대지예술, 사진예술, 조형예술, 영상예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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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테크놀로지예술
1. 비디오-아트
2. 레이저(Laser)아트
3. 홀로그램(Hologram)
4. 컴퓨터 그래픽스

Ⅱ. 복제예술

Ⅲ. 대중예술

Ⅳ. 구술예술

Ⅴ. 대지예술

Ⅵ. 사진예술

Ⅶ. 조형예술

Ⅷ. 영상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테크놀로지예술

현대 테크놀로지 예술은 제3산업사회와 더불어 전기, 전자, 비디오, 레이저, 홀로그램, 컴퓨터 등 발달된 첨단 테크놀로지 시스템이 직접 예술 속에 도입되어 하나의 예술적 시스템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 현대 테크놀로지 예술은 <시스템 예술>이라고도 불리 운다. 그러나 어떠한 창조과정에서 하나의 테크놀로지 시스템이 또 다른 시스템과 결합되어 다감각적이고 복수 예술적인 경향을 띠게 됨으로써 이른바 <예술의 다층화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1. 비디오-아트

비디오는 텔레비전이 낳은 자식으로, 20세기 전자 이미지를 총괄하는 하나의 매체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비디오 아트는 양식(style)이 아닌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예술형태인 것으로,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의 "꼴라쥬 기법이 유화물감을 대신하듯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신하리라"라고 한 말도 이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그리하여 비디오 예술가들은 비디오를 ① 새로운 예술적 이미지를 생산하기 위한 재료로써 ② 일시적이거나 특정한 예술행위를 담는 도구로써 ③ 예술적 공간 제시를 위한 창작요소 등으로 사용하게 된다.

사실상 비디오 아트는 금세기 미술사의 흐름에서 본다면 예술적 비(非)개념을 동반한 채 강도 높은 변증법을 내포하고 있어 전통 미학으로는 그 규정이 용이하지 않을 만큼 현대 전자과학 기술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이미지 세계를 지니고 있다. 더욱이 컴퓨터에 의한 소프트웨어 시스템과의 새로운 결합으로 무한한 이미지 창조와 변형이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 발터 벤야민(1983),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민음사
◎ 백남준·김홍희, 시간과 영상의 마술사, 현대미술
◎ 엄준상·유윤진, 조형사, 서울산업대학교 출판부
◎ 아리스토텔레스, 톨스토이의 예술이란 무엇인가
◎ 야마구치 가쓰히로저, 김승희역(1995), 20세기예술과 테크놀로지, 서울 : 지성의 샘
◎ 정진수 등 저, 대중예술의 이해, 성균관대 공연영상문화연구소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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