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만나는 현대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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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Ⅳ. 주제의 전개
A. 예술과 과학의 만남

미술은 그 시대 사회를 반영해 왔고 또 앞으로도 변화 없이 반영할 것으로 본다면 미래의 예술은 필연적으로 과학 기술적 성격이 강화될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과거에도 그래왔던 것처럼 현대 및 미래사회에서도 미술은 과학과 많은 부분에서 접촉을 시도할 것이며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지금까지의 역사보다 더욱 새로운 형태나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1.르네상스
과학과 미술의 관계는 고대로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시기는 르네상스 시대부터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기본적인 근거로 두고 자연연구의 정신 즉 관찰함으로써 자연의 질서를 찾는다는 것은 미술과 과학의 공통적인 특성의 하나이다.
-15세기-
1)원근법
2)단축법
3)해부학

-16세기-
1)복제법
2)투시법
3)단축법 및 대기원근법

-르네상스시대의 대표적 예술가-
->레오나르도다빈치: 소묘, 「모나리자」,과학적 발명품, 커다란 새(비행기)
60구 이상의 인체 해부학을 기록, 그밖에 축성, 운하, 선박, 교량의 건설계획, 비행기 등을 설계하고 고안한 역사상 어떤 다른 인물 보다도 만능의 천재이며 가장 철저하게 자연을 탐구하고 관찰한 인물 이다.

2.인상주의
1)광학의 원리
2)주석튜브의 발명은 이젤의 발명과 더불어 화실안에서 스케치에만 기초한 회화로부터 현장에서 직접 자연을 보고 그리는 회화로의 변화 를 줌.
3)카메라는 19세기 미술을 발전시키는데 고무적인 자극제 역할을 함.
사진은 미술이 재현의 의무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한몫을 했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9세기의 미술가들은 사진을 작품을 위 한 보조 자료로 활용하였고, 작품의 구도나 효과를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사진 사실주의라고 불리 우는 분야까지 발전하게 된다.
4)프리즘의 발견과 색채론의 등장은 인상주의 미술에 많은 영향을 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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