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색채][색깔]색상(색채, 색깔)정의,원리,조화,유아색채인지과정, 색상(색채, 색깔)과 색각,색채조절, 색상(색채, 색깔)공감각적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색상(색채, 색깔)의 정의
Ⅲ. 색상(색채, 색깔)의 원리
Ⅳ. 색상(색채, 색깔)의 조화
1. 질서의 원리(Principle of order)
2. 숙지의 원리(Principle of Familarity)
3. 동류의 원리(Principle of Similarity)
4. 비 모호성의 원리(Principle of Unambity)
5. 대비의 원리(Principle of Contrast)
Ⅴ. 색상(색채, 색깔)의 유아색채인지과정
1. 영·유아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2-3세)
2. 유아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3-4세)
3. 유·아동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4-7세)
1) 발달적인 측면
2) 조형적인 측면
4. 아동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8-9세)
1) 발달적인 측면
2) 조형적인 측면
Ⅵ. 색상(색채, 색깔)과 색각
Ⅶ. 색상(색채, 색깔)과 색채조절
1. 역사
2. 계획과 실제
3. 색채가 보이는 법
4. 색채의 작용
1) 온도감과 색채
2) 무게의 판단과 색채
3) 크기의 판단과 색채
4) 거리의 판단과 색채
5) 색채의 조화
6) 색채의 선호
7) 색채의 감정효과
Ⅷ. 색상(색채, 색깔)의 공감각적 이미지
1. 주관적 경험 혹은 고정관념 등이 색채 공감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상대적으로 어둡거나 마이너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어둡고 명도가 낮은 색상을 주로 답해 준 반면, 밝고 플러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밝고 명도가 높은 색상을 주로 답해주었다
3. 반대 느낌의 형용사는 선택색도 대부분 반대로 답해주었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원시시대의 동굴벽화에서부터 이집트․칼테아(바빌로니아 남부지방 옛 이름)․인도․중국․그리스․중앙 아메리카의 고고학적 유물에 이르기까지 고대의 예술을 보면, 초기 인류가 가진 색채 감각이 얼마나 경이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초기인류에 그들의 생활 속에 아름다운 것이 필요하여 건축․회화․장식․조각․직조․도자기 등 예술 형태에 매혹적인 색채로 치장하도록 고무 받았을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간이 군집생활을 시작한 후 문화는 지역, 민족, 역사적으로 그 양상을 달리하고 있고, 인간이 이루어 낸 문화는 추상적이든 구상적이든 색을 기지고 있다.
우리가 Hellenism을 말할 때 백색문화라고 말하면, Hebraism을 회색문화라고 말하며, 중세를 흑색시대라고 말하는 것은 그 문화의 추상적인 색을 가리키는 것이다.
색채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리적 요인, 민족적 요인, 역사적 요인(전통적 요 인), 유행적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지리적 요인으로 햇볕이 잘 쬐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선명하고 화사한 색채를 좋아하고 흐린 날이 많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연한 회색기미의 색채나 약한 한색 계의 색채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민족적 요인은 황인종이 주로 사용하는 색채는 적색, 황색, 금색이고, 백인종은 청색, 적색, 녹색, 보라색, 오렌지색, 황색을 주로 좋아하고, 흑인종은 청색, 적색, 녹색 등을 좋아한다. 같은 색채와 역사적 요인 같은 민족이 같은 지역에서 살면 오랫동안 문화가 누적되어 독특한 색채경향을 보이게 된다. 동양민족들 중에도 각 국가별로 역사가 형성되면 색채에 대한 연상과 상징이 각기 다르다. 백색에 대한 반응만 하여도 한민족은 소색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백색은 자연에 동화하는 색, 자연에 귀의하는 색으로 여겨서 무척 애용하였다.
- 참고문헌
-
김용훈 편저 - 색채 메카니즘, 서울 : 미진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 색채 관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2
권영길 - 색이 만드는 미래, 서울 : 도서출판국제, 2002
박정선 저 - 빨주노초파남보 색깔 말놀이, 시공주니어, 2010
이연숙 - 실내디자인 총설 02, 색채학,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편, 2007
최영훈 저 - 색채학개론, 서울 : 미진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 색채의 개념, 색채조화론, 분류, 연출, 배경효과와 색채의 체계 및 한국인의 색채 의식 분석
- [색채]색채와 간판, 꽃색깔, 전통음식 색이용, SK기업의 별색규정, 단풍색깔, 쇠고기 변색, 김춘수 시 색채 원형심상,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
- [색][색상][색채][색깔]색(색상,색채,색깔)의 역사,속성,지각, 색(색상,색채,색깔)의 혼합,감정,배색, 색(색상,색채,색깔)과 색명,효과
- 의복 배색,조화, 중국인과 붉은색, 실내인테리어의 색깔배색, 유아동의 색채선호도,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 전통음식에서의 색이용
- [색상][색깔][색채]색상(색깔, 색채)의 개념,명시성,배색, 색상(색깔, 색채)의 혼합,빛,형, 색상(색깔, 색채)의 입체,감정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