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표현]미술표현의 주제이해,재료, 미술표현과 EQ(감성지능),정서발달,감상, 미술표현력의 신장 방안, 미술표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표현의 주제이해

Ⅲ. 미술표현의 재료

Ⅳ. 미술표현과 EQ(감성지능)

Ⅴ. 미술표현과 정서발달

Ⅵ. 미술표현과 감상

Ⅶ. 미술표현력의 신장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은 아무 것도 없는 진공상태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욕구라는 자연성에 촉발되면서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세계와의 교섭, 관계 속에서 성립되어 나간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어린이들에 의해서 무엇인가 만들어지고 이야기될 때, 그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것은 어린이들과 그들을 둘러싼 다양한 세계(어른, 가족, 학교, 자연, 사회, 문화, 교사 등등)의 존재방식인 것이다. 표현이 이러한 관계성의 표출이라 본다면, 어린이들을 둘러싼 세계와의 관계성이 그들의 표현을 성립시켜 나간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미술교육이 어린이들 속에 잠재하는 능력의 顯在化를 목표로 삼는다고 가정할 때, 어린이들에게 작용하는 타인(교사, 어른)의 존재 역시 표현활동을 형성하는 대단히 중요한 조건이 된다. 그런데 우리들(특히 교사)의 대부분은 현대적인 교육 시스템 속에서 어린이들을 작고 미숙한 어른으로서 취급해 온 경향이 있다. 어린이들을 계몽시켜야 할 대상으로 삼고, 성인의 문화에 도달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동일화를 꿈꿔 왔던 것이다. 그러한 우리들의 태도는 알게 모르게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것으로써 그들의 표현에 관여해온 것은 아닐지.
그러나 이러한 제도적, 규제적인 시선을 지양하고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을 대하게 된다면 거기에서 실로 다양한 조형표현을 만날 수가 있다. 여기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기법의 전달자에서 어린이의 표현을 顯在化시켜 나가는 매개자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는 우리들의 고정화되고 개념화된 시각을 해체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 때 우리는 정형화되지 않은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조형표현의 파악이라는 문제와 맞서게 된다. 공감하는 심성으로써 어린이들의 표현과 삶에 파고들 때 어린이와 우리들은 표현
참고문헌
박찬길(1994), 초등학교 미술에서 평면적 작업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위한 연구, 미술교육논총1권, 3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서울
박휘락(1998), 평면표현을 통한 창의성 계발, 조형교육 14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오광섭(1987),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표현과 창의성의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오현숙 저(2000), 어린이 미술표현교실, 예경, 서울
전영탁·전창림(1999), 알고쓰는 미술재료, 서울 : 미술문화
홍명희 역(1996), EQ:감성지능 개발 학습법, 해냄,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크리에이션 치료
  • 탐방 ◉ 고적지 탐방 ◉ 재래시장 탐방 ◉ 민속박물관 탐방 ◉ 민속놀이(설날,단오,추석 등) ◉ 무형문화재 놀이 - 탈춤,판소리,고싸움,강강술래 등 ◉ 옛 생활품 만들기 - 탈,도자기,죽제품,한지,모시옷,짚신 이상과 같이 문화복지 프로그램인 레크리에이션 활동분야를 알아보았는데 각 복지기 관에서는 대상자들에게 신체적, 정서적인 욕구충족과 정신적인 자아실현을 위해서 레크리에이션을 다양하게 실행해야 할 것이다. 이보영 상담치료 교실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발달은 이루어질 수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동화 듣기와 같은 활동을 하거나 악기 만들기는 미술영역과 연결시켜 줄 수 있다.2) 정서적 반응․음악 경험은 유아가 느끼는 표현의 증진과 그 밖의 느낌을 예민하게 증진시켜 준다. ․음악이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즐거운 것으로 받아들여질 때 정서 발달이 촉진되어 질 수 있다.3) 지적 성장․유아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소리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을 통합할 수 있도록 자

  •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 미술문화가 미치지 않는 곳은 없다. 심지어 인터넷이나 TV 라디오 안에서도 미술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있는 미술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미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학교교육에서 끝나지 않고 아름다운 미술표현을 즐기고, 미술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형성하여 나아가 바람직한 미술문화 참여자로 생활 속 미술에 대해 느끼며, 이해하고, 감상 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의 미술 감상 교육이 필요하다. 사람들

  • 유아음악교육3공통) 유아음악교육의중요성및역할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목표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중 한가지이론을 선택 작성하시오0k
  • 표현을 학습하여 박자를 익혀보기 ⑤ 규칙적인 박자와 템포의 빠르고 느림을 경험하기⑥ 박수를 쳐서 리듬과 액센트를 표현해 보기활동명달크로즈 교수법단원동물주제동물의 소리를 신체로 표현해보기대상연령만 4 ~ 5세활동목표신체 표현을 통해 리듬과 빠르기,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구분해보고 계이름을 불러 음정은 높낮이를 익혀본다.교육과정관련요소음악 요소중 리듬감각, 대소근육 운동, 심미감, 언어적 발달, 인지적 발달준비물

  • [재활학] 재활치료 기법과 종류
  • 발달되고 있다). - 불안, 위축, 공격성, 등교거부, 도벽, 함묵증, 이혼 가족 등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아동 - 자폐성향을 포함하는 전반적 발달 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언어발달지체, 말더듬 등 언어장애 - 정신지체 및 경개선급 지능 보유자로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경우 ● 놀이치료사의 자격 놀이치료사는 심리학, 임상심리학, 아동임상심리, 발달심리, 심리재활, 재활심리 전공 등 심리관련학과 졸업생으로 관련수련기관에서 심리전문가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