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교육]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교육과정 분석(실과 교과서[교학사-정성봉 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실과교육]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교육과정 분석
-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초등학교 실과교과][초등학교 실과교육]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교육중점과 교육실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교양농업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주생활교육과 전기전자교육, 향후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 제고 과제
- [실과][실과교육]실과(실과교육) 특성,변천,기본방향, 실과(실과교육) 수업관찰,ICT활용교육, 실과(실과교육) 문제점,지향점
- 목차
-
Ⅰ
단원 학습 개관
1. 5학년 단원 학습 개관
2. 6학년 단원 학습 개관
Ⅱ
단원 목표
1. 5학년 단원 목표
2. 6학년 단원 목표
Ⅲ
5학년 교과서 분석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5학년 교과서 분석
Ⅳ
6학년 교과서 분석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6학년 교과서 분석
Ⅳ
수업 시연
1. 재구성방향
2. 세안 - 5학년 05. 생활 속의 목제품
3. 약안
Ⅴ
느낀 점
- 본문내용
-
다. 5학년 과학(7)전기회로 단원에서는 전자 회로의 연결 원리, 방법과 다양한 전자 기구들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6학년 과학(7)단원 에서도 역시 5학년에서 배운 전자 회로의 연결 방법이 한 번 더 언급된다. 분석 단원 (4)생활 속의 전기 ․ 전자에서도 역시 후속 학습으로 전자 회로 꾸미기 관련 내용이 나오지만 선행 학습에서 배우지 않았던 전자 부품들(콘덴서, 발광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을 이용하여 전자 회로도를 만드는 것이 다소 생소하고 이를 위해 학생들이 새롭게 부품의 기호와 쓰임새를 학습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졌다.
3. 내용의 오류나 편향적 이론을 담고 있지 않은가?
특별한 내용의 오류는 없으며, 본 단원의 학습 주제 및 내용이 편향적 오류를 논할 수 있는 가치 함의적 내용이 아니므로 편향적 이론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없다.
4. 특정인물, 성, 지역 상품 등을 부당하게 비방, 왜곡하거나 옹호, 우대하는 내용은 없는가?
본 단원에 전기․ 전자제품이 등장하지만 특정 상품을 옹호하거나 비방하는 내용은 찾아 볼 수 없었다.
5. 범교과 학습은 관련 단원에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가?
범교과(範敎科)는 여러 교과에 널리 언급되면서도 통일된 체계가 없는 내용을 하나의 독립영역으로 모아서 편성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범교과적 학습은 인성교육, 환경 교육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는데, 그 중에서 에너지 자원 교육이 본 단원에 적용하기에 알맞은 범교과 학습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는 가전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관리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데에 그치고 있어, 에너지 자원 교육이라는 범교과 학습으로의 심화 학습을 의도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교사의 재량을 필요로 할 것이다. 교사가전자제품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학습 주제로 STS교수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계획한다면 범교과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6. 학습량은 적절하며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본 단원은 두 개의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단원 1.전기․ 전자 제품의 사용과 관리는 총 5차시(1차시~5차시)로, 중단원 2.간단한 전자 회로 꾸미기는 총7차시(6차시~12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였을 때 1차시~8차시는 6학년 아동이 학습하기에 적절한 학습량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주요 활동이 실습으로 이뤄진 9~12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