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중세미술의 특징, 중세미술의 양식, 중세미술과 수학, 중세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중세미술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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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세미술의 특징

Ⅲ. 중세미술의 양식

Ⅳ. 중세미술과 수학

Ⅴ. 중세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에 그토록 많은 성당이 세워질 수 있었던 상황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그 해답을 중세인들의 생애에 있어 최고의 성취목표였던 성지순례에서 찾을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는 성지순례는 사회적인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켜 사회적인 연대성을 이루어내었으며, ‘민족단위의 힘’이라는 성격 발생에 큰 역할을 하였다. 즉 성지순례가 민족적, 국가적인 행사가 되면서 이를 위해 모든 나라의 힘과 노력을 기울이게 되어 긴 여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마련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당건축이 생겨났으며 마을이 발생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를 찾아 몰려오게 된다. 한편 많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수용해야 하는 성당 건축은 빠른 시간 안에 견고하게 지어야 한다는 이유로 단순하게 지어질 수밖에 없었으며, 자연히 비장식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간단하면서도 집중적인 표현을 위해 고안된 것이 바로 내부의 기둥머리 조각이었고, 무엇을 어떻게 조각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예언서나 기도서, 성가서, 성인․성녀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표현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주제를 선택하고 해석을 전담하는 역할을 수도사들이 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그들이 선택한 주제를 어떻게 신비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느냐에 집중되었다.
종교예술이 나타내는 주제는 신의 존재를 신학적으로 입증시키는 원리와 일치하였는데, 예컨대 카오스(chaos)로부터 ‘빛’에로의 약속을 알려주는 ‘예수의 승천’이라던가 신이 사람으로 태어나는 ‘강생’ 등이 그것이다. 한편 ‘최후의 심판’을 통해서는 모든 일에는 결말이 있고 시작과 끝이 있으며 생명의 존재가치를 귀결시켜주는 알레고리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모든 것은 결국 종교세계에 있어 인류를 구원해준다는 기독교의 약속--희망, 빛, 힘--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라 하겠다.

Ⅱ. 중세미술의 특징

로마에는 그리스도교를 믿는 예술가들에 의한 초기의 회화들이 있다. 이들 그림은 초기 그리스도교들이 사자를 매장한 지하묘소, 즉 카타콤(지하묘소)의 벽과 전장에 그려진 것들이다. 성 피에트로에 마첼리노의 카타콤 천장화(4C초, 로마)을 보게 되면 로마의 이교도 그림 양식을 답습한 것이 분명하다. 다만 인물상들의 자세가 경직되어 있고 약간 평평한 면에 그려져 있다는 것이 다른 점일 뿐이다. 이 카타콤에서는 현세에서의 행복보다는 구세주와 내세의 생활에 집중되어 있는
참고문헌
김정저(1998), 세계의 미술교육, 서울 : 예경
나이즐 스피비(1998), 그리스 미술, 한길아트
임영방 저, 중세 미술과 도상, 서울대학교출판부
페르디난트 자입트, 중세의 빛과 그림자
H.W.Janson, 이윤수 외 역(1978),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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