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특성,목적,영역,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계획,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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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영역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ICT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2. ICT는 교과 수업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이다
3. 질문과 비판적 사고, 대화와 협동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적 수업이다
4. 교수․학습 활동 시나리오가 필요한 수업이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계획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2) 학습 내용 분석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4) 평가 계획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라는 실재자의 구체적 행위가 미술교육의 주된 내용인 이상, 교사의 주장이 지도 일변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게 되면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에서 유리되고 말 것이다.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으로, 보다 깊이 있는 공감에 기반을 둔 지도자에 의해 「활동의 場」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제도화되고 정형화된 종래의 교재관을 해체하고,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조형활동이 생겨날 수 있는 場으로의 착목에 의해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을 성립시켜 나가는 일이 미술교육의 당면과제가 되어야 하겠다. 구체적으로는 재료 및 물체, 공간, 표현과정, 어린이의 이미지 등의 중층화된 구조로서 조형활동의 기점을 설정하고 교재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물체와의 대응을 놓고 보더라도 종래의 시각 중심의 대상화작용보다, 촉각이나 다양한 감각을 총동원한 직접적인 신체적 대응과 조작 속에서 그 형태나 질, 스케일 등을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 복합된 조형활동의 전개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의 원초성독자성에 기초한 구조 속에서, 종래의 영역성이나 기능 등도 새로운 상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사회적인 현실의 변용-현대미술에 있어서의 양식의 다양성, 미디어, 환경 등의 교재화로의 문제도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에 적용시켜 볼일이다. 인간은 스스로 실감하거나 애착을 느끼지 못한 대상에 대해 그것을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욕구를 느끼지 못한다. 이 사실은 미술교육과 관련된 우리들에게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들이 앞으로 해야 할 일, 즉 어린이들의 다양한 표현에의 욕구와 가능성을 실현시킬 만한 교과를 정립시키고, 어린이들에게 그 충족감을 만끽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일 등으로 연결된다. 어린이들이 우리 앞에 보이고 있는 다양한 표현의 몸짓, 그 안에 잠재하는 가능성에 대한 공감과 직관, 그리고 그 顯在化. 지금 미술교육의 실질적인 존재방식이 요청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학(1992), 미술 교육, 서울 : 대완 도서 출판사
▷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변영계·김광휘(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손희선(2003), 미술교과에서 ICT 활용,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임영방·박철준(1985), 미술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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