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특성,목적,영역,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계획,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지향점,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표현영역,학습지도,교사역할 분석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영역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내용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ICT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2. ICT는 교과 수업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이다
3. 질문과 비판적 사고, 대화와 협동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적 수업이다
4. 교수․학습 활동 시나리오가 필요한 수업이다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계획
1. 수업 준비 단계
1) 학습 목표의 설정
2) 학습 내용 분석
3) 교수학습 활동 계획
4) 평가 계획
2. 수업 전개 단계
1) 학습자 진단
2) 개별 학습 목표 설정
3) 교수학습 활동 전개
Ⅸ.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어린이라는 실재자의 구체적 행위가 미술교육의 주된 내용인 이상, 교사의 주장이 지도 일변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게 되면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에서 유리되고 말 것이다.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으로, 보다 깊이 있는 공감에 기반을 둔 지도자에 의해 「활동의 場」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제도화되고 정형화된 종래의 교재관을 해체하고,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조형활동이 생겨날 수 있는 場으로의 착목에 의해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을 성립시켜 나가는 일이 미술교육의 당면과제가 되어야 하겠다. 구체적으로는 재료 및 물체, 공간, 표현과정, 어린이의 이미지 등의 중층화된 구조로서 조형활동의 기점을 설정하고 교재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물체와의 대응을 놓고 보더라도 종래의 시각 중심의 대상화작용보다, 촉각이나 다양한 감각을 총동원한 직접적인 신체적 대응과 조작 속에서 그 형태나 질, 스케일 등을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 복합된 조형활동의 전개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의 원초성독자성에 기초한 구조 속에서, 종래의 영역성이나 기능 등도 새로운 상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사회적인 현실의 변용-현대미술에 있어서의 양식의 다양성, 미디어, 환경 등의 교재화로의 문제도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에 적용시켜 볼일이다. 인간은 스스로 실감하거나 애착을 느끼지 못한 대상에 대해 그것을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욕구를 느끼지 못한다. 이 사실은 미술교육과 관련된 우리들에게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들이 앞으로 해야 할 일, 즉 어린이들의 다양한 표현에의 욕구와 가능성을 실현시킬 만한 교과를 정립시키고, 어린이들에게 그 충족감을 만끽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일 등으로 연결된다. 어린이들이 우리 앞에 보이고 있는 다양한 표현의 몸짓, 그 안에 잠재하는 가능성에 대한 공감과 직관, 그리고 그 顯在化. 지금 미술교육의 실질적인 존재방식이 요청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영학(1992), 미술 교육, 서울 : 대완 도서 출판사
▷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변영계·김광휘(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손희선(2003), 미술교과에서 ICT 활용,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임영방·박철준(1985), 미술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일본 초등학교 미술과교육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