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국문학 속 `여행`과 `시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 문학 속 ‘여행’
서론
(1) 근대의 유학으로서의 여행
(2)세계와 자아 인식의 계기로서의
여행 - 만세전
(3) 유랑의 정서와 여행
(4) 기행시에 나타난 여행
결론
2. 한국 문학 속 ‘시간’
서론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2) 낮과 밤의 시간
(3) 객관적 시간과 주관적 시간
(4) 순환의 시간과 직선의 시간
(5) 해결의 시간과 현대의 시간의식
결론
본문내용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존재로 보고 아예 시간을 넘어선 모습 즉, 초월적 시간관을 보여주기도 한다.
한국 사람들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도리나 정을 중요시 하지만 정작 인간의 삶과 가까운 시간이라는 존재에는 애정을 두지 않는다. 이러한 한국 사람들의 의식은 과거에서부터 전해져 오는 민요나 오늘 날 현대 가요에서도 흔히들 찾아볼 수 있다.

무정 세월 허리를 칭칭 동여서 매어나 볼까
- 민요 「노들강변」
無무心심한 歲셰月월은 믈흐라닷 하난고야
- 정철 「사미인곡」


시간의 무상성
한국 문학에서 시간의 무상성은 ‘제행무상 시생멸법(諸行無常 是生滅法)’이라는 불교적 무상의 세계관을 수용함으로써 더욱 더 강해졌다. 모든 인간의 생은 시간 앞에서 짧은 순간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으로 보는 시간의 무상성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체감하기가 쉬운 것이다. 봄에 잎이 돋고 여름에 푸르며 가을엔 낙엽이 지고 겨울엔 앙상함만 남는 계절의 허무함 역시 우리나라의 많은 문학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제 색을 잃고 아래로 떨어지는 낙엽처럼 한국 사람들은 인간이라는 존재 역시 시간이 흐르면 언젠가 사라져야할 존재이며 겨울을 맞이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생무상의 시적인 인식이 드러난 작품은 각 시대 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이에 저에 떨어지는 잎처럼
한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
- 월명「제망매가」

산은 옛산이라되 물은 옛물이 아니로다
주야(晝夜)에 흐르거든 옛물이 있을소냐
인걸(人傑)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 황진이

이 때 우리는 시간의 무상성을 표현하는 특정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바로 자연이다. 한국 문학은 물의 흐름·이슬·꿈 및 구름·꽃의 개화와 낙화 등 변화를 지닌 자연 현상으로 시간의 무상성을 표현하고 있다. 위에서도 간략하게 언급했듯 뚜렷한 사계절 속에서 볼 수 있는 자연 현상 또한 한국 사람들이 가진 시간의 무상성을 강화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변화하는 자연의 이미지는 소나무·바위·산 등의 불변(不變)의 이미지와 대립되며 시조 시학의 시간적인 기호학을 이루고 있다.
이런 시간의 무상관으로 인해 한국 문학은 허무주의, 생의 덧없음을 노래하지만 반대로 이 짧은 인생 한 번 크게 놀아나보자는 식의 향락주의 인생관을 형성하기도 했다. 이은상의 수필집 「무상(無常)」의 경우 이러한 무상관을 기반으로 했다.

길흉의 시간
한편 한국 사람들의 생활 관습과 정신 구조의 근거에는 시간은 길흉의 체계 내지는 화복(禍福)의 원리라는 특수한 시간관이 잠재되어 있다. 이 경우 시간은 곧 운명을 의미한다. 우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승미,「개화기 소설에 나타난 여행과 근대성」,『한국문화연구』,이화여자대학교한국문화연구원,2005.
김소양, 「김남조 시 연구-시간의식을 중심으로-」,명지대학교 대학원, 2003.
김윤식, 『염상섭 연구』 , 서울대 출판부, 1987.
김진희, 「한국 근대 기행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박옥춘, 「박용래 시 연구-시간의식을 중심으로-」,명지대학교 대학원, 2003.
이미림, 『우리시대의 여행소설』, 태학사, 2006.
이보영 외,『성장소설이란 무엇인가』 , 청예원, 1999.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
정혜영, 「신소설과 외국 유학의 문제-이인직의 <혈의 누>를 중심으로」,『현대소설연구』20, 한국현대소설학회, 2003.
졸고,「1930-1940년대의해외기행시의 인식과 구조」,『현대문학의연구』33,한국문학연구학회, 2007.
현길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인문학어디서 살 것인가폐교, 문화로 열리다행복만을 보았다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인형불평등의 세대이방인다음 생엔 엄마의 엄마로 태어날게아주 작은 습관의 힘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바보 빅터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일본전산 이야기난중일기(亂中日記)협상의 전략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죽는 대신 할 수 있는 일 99가지어휘력이 교양이다누가 내 치즈

  • [역사학] 소설 `상록수`속 시대와 계몽운동 연구
  • 문학 습작기를 보내고 1920년 중국으로 건너간다. 북경에 도착한 심훈은 문자 그대로 약관의 나이였으나 이회영과 신채호 등 혁혁한 항일 망명객들과 조우했다. 만주시절 이회영의 동료였던 이광의 소개로 신채호와 며칠을 함께 보낸 일이나 이회영에게서 오랜 시간 자애로운 교시를 받을 수 있었던 것에는 무엇보다 종친의 딸과 혼인할 정도의 배경을 지녔던 청송 심씨의 후광이 있었다. 최원식,「심훈연구서설」,『한국근대문학을 찾아서』, 인하대

  • 여성주의 비평 방법 여성주의 정의 여성주의 역사 여성주의 문학 여성주의 문학
  • 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 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여권론적인 것 또는 남성 중심적인 것에 대해 일어난 여성 중심적인 투쟁, 포고를 의미한다. 용어의 도발적 성격 때문에 아직도 반감을 가지고 보는 이들이 많지만 의외로 페미니즘은 우리 주위에서 많은 변화의 동력이 되면서 함께하고 있다. 조미숙『여성의 문학, 문학의 여성』, 한국학술정보(주), 2010, p5 그렇다면 변화의 동력인 여성

  • [고전문학연구] 임제의 생애와 설화의 일고찰
  • 과 그의 성품, 기질에서 나타난 남다른 삶과 무관하지 않는 듯하다. 그렇기 때문에 임제와 그의 문학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단종의 폐위와 죽음, 세조의 윤리성, 사화, 사림의 등장과 이어 동․서인의 분쟁에서 출발하게 되었고, 임제를 등의 작품분석을 통해서 강개지사로, 방외적인 삶만을 지향했던 인물로 규정화하여 보고있지 않은가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경향은 자칫 임제와 그의 문학을 논쟁의 장, 또는 사회적 배경 속에만

  • 개인의 정체성이란 무엇인가『마르탱 게르의 귀향』을 읽고 나서
  • 속으로 반겼을 것입니다. 저는 단독으로 범행을 행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사건에서 제가 유일한 가해자인 것도 아닙니다. 저는 베르트랑드의 암묵적인 동의하에 그녀와 함께 부부로서 살아온 것입니다. 그것이 베르트랑드와 자식을 버리고 떠난 마르탱 게르에게 공간과 시간을 뛰어넘어 피해를 주었다면, 진정 그랬다면 우리 둘은 공범이 되는 것이군요.마르탱 게르: 판사님, 저자는 지금 무고한 저의 아내를 공범으로 몰고 있습니다. 저자는 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