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방송프로그램]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정의,활용형태,기능,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수업,활용,학습효과,유의사항,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정의

Ⅲ.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형태
1. 교수 자료로 활용(학습보조 자료)
2. 교과과정의 풍부화로 활용
3. 직접 교수로서의 활용
4. 일관된 전체 수업으로 활용
1) 전반부 활용
2) 중반부 활용
3) 후반부 활용
4) 분절 활용

Ⅳ.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기능

Ⅴ.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수업
1. 방송 이용 학습
2. 방송에 의한 수업

Ⅵ.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

Ⅶ.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학습효과

Ⅷ.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유의사항

Ⅸ.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교사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터넷방송과 디지털TV의 등장으로 하루아침에 ‘올드 미디어’ 신세로 전락한 기존 지상파 방송사들은 자체 생존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방송․통신의 융합현상과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신문․라디오․TV의 모든 기능을 통합한 ‘제4의 미디어’ 인터넷방송이 빠른 속도로 보급되면서 기존 지상파 방송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게다가 지난 94년 6월 미국의 디렉(Direc)TV가 최초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디지털 위성방송을 개시한 이래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0여개에 달하는 디지털 위성방송 채널 또한 지상파 방송들을 위협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공영방송사들도 이런 경쟁적인 다매체ㆍ다채널 환경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하여 뉴미디어 기술의 도입과 이를 이용한 부가 서비스들을 개발해내고 있는 중이다.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방송의 변화와 맥을 같이 하는 교육방송은 일반 방송과는 다른 또 하나의 뉴미디어 활용의 맥락에 연결되어 있는데, 그것은 정보화 사회를 촉진하기 위한 정보화 교육과의 연관이다. 세계 각국의 정부는 디지털 경제 혹은 인터넷 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이에 부응하는 정보화 환경으로 이행하기 위한 다각도의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먼저 고려된 영역이 교육부분이며 이와 더불어 교육방송의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각국은 정보화 사회, 혹은 디지털 경제 사회, 인터넷 경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하여 국가 차원에서 대대적인 정보화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런 맥락에서 볼 때 교육방송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 산업은 피교육자의 지적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창의성을 북돋움으로써 지식기반 사회를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에서의 신규수요 창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따라서 매우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유망한 서비스 분야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여옥 -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김진동 - 텔레비젼 교육방송 활용실태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박석규 -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방송활용수업, 양서원, 1998
석동휘 - 교육방송 프로그램 재구성 활용을 통한 환경보전 실천의식 함양(교육방송연구대회 보고서)
홍인택 - 방송 수업의 방향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5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EBS 수능강의 실효성, 회의적,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보도자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계기교육과 반전평화 계기수업에 관하여
  •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학년 및 교과협의회 등을 통해 교수-학습 안에 대한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당면한 사회 문제를 수업자료로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당시 노무현 후보가 EBS토론 준비를 위한 내부논의에서 교원 정치활동의 자유를 단계적으로 인정하였다.2. 계기교육의 의의 및 유의점 교육과정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교, 교사의 계획 아래 이루어지

  • [교육철학] 교육방송에 관한 연구
  • 교육방송INDEX목차4. 교육방송의 유형과 활용형태3. 교육방송의 기능1. 교육방송의 개념과 역사5. 교육방송의 특성 및 유의사항6. 다른 나라의 교육방송7. 뉴미디어와 방송2. 교육방송의 이념 및 목표 8. 교육방송의 미래전망1-1. 교육방송의 개념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이와 관련된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학교교육/사회교육을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효과 향상명세화된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고 조직화된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되며 대상이 학습자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필요성과 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시사점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평가
  • 수업 방법이 획일적이고 주입식이어서는 별 소용이 없다. 학생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야 한다. 다섯째, 서로의 능력 차이는 인정하더라도 그것이 인간적 차별로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배려해야 한다. 여섯째, 수업의 목표가 학생의 수준에 비해 너무 높게 잡혀있는 것은 아닌가, 수업의 양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를 항상 점검해야 한다. 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정의개별화 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속도, 학습 적성 등에 따라서 학습 지도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 개념,기능, EBS교육방송 특징,수능강의, EBS교육방송과 언어교육,영어교육, EBS교육방송 유의사항,제고방안
  • EBS교육방송의 개념,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특징, EBS교육방송의 수능강의, EBS교육방송과 언어교육, EBS교육방송과 영어교육, EBS교육방송의 유의사항, EBS교육방송의 제고 방안 분석Ⅰ. 개요Ⅱ. EBS교육방송의 개념Ⅲ. EBS교육방송의 기능Ⅳ. EBS교육방송의 특징Ⅴ. EBS교육방송의 수능강의1. 강의 내용2. 이용 방법3. 학교에서의 활용 방법Ⅵ. EBS교육방송과 언어교육Ⅶ. EBS교육방송과 영어교육Ⅷ. EBS교육방송의 유의사항Ⅸ. EBS교육방송의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가치,특성,현황,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시청지도, EBS교육방송의 효과,사례,제언 분석
  • 활용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4. 실험ㆍ관찰 자료로 활용5. 피드백 자료로 활용Ⅵ. EBS교육방송의 시청지도1. 계획 단계2. 시청 전 단계3. 시청 단계4. 시청 후의 단계5. 평가 단계Ⅶ. EBS교육방송의 효과Ⅷ. 프랑스의 교육방송 사례1. 프랑스의 다공영 체제와 교육방송2. 프랑스의 교육방송 라 쌩키엠므(La Cinquième)3. 라 쌩키엠므의 조직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의 기본적 성격을 고찰해 볼 때, 교사와 교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