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혼합가정에서의 자녀가 겪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및 부모와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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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정의
Ⅱ. 환경
Ⅲ. 발달단계 (주기)
Ⅳ. 현황
Ⅴ. 자녀가 겪는 영향과 해결방안
Ⅵ. 문제점
Ⅶ. 부모의 역할
Ⅷ. 교사의 역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초기 단계
계부모들은 친부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가족의 압력과 갈등을 인식하게 된다. 이 변화의 과정에는 무엇보다도 부모들이 자녀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먼저 인식하는 태도와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2. 재조정 단계
혼합 가정의 발달에 있어서 재구성 기간에는 변화를 서로 알도록 표현하며 문제해결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며 더욱 개방적으로 토의할 것이 요구되며 가족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함께 노력한다.

<계자녀의 충성심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부모의 역할>
• 계자녀가 자신에 대해 좋아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고 실망해서는 안 된다.
• 계자녀와 되도록 함께 지내도록 하며, 만일 계자녀가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수용한다.
• 계자녀가 친부모와 화해하길 원하는 것은 정상적인 감정이고, 자신과 계자녀와의 관계가 성장함에 따라 그러한 감정은 점차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인식한다.
• 부재중인 계자녀의 친부모에 대한 험담을 피한다. 계자녀는 같이 살지 않는 친부모와 계부모간의 관계가 좋다고 생각할수록 계부모를 받아들이는데 따른 죄책감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 계자녀는 비록 같이 살지 않는 친부모로부터 애정표시를 받지 못하더라도 그러한 마음의 빈자리를 곧바로 계부모로 채우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새 배우자와 계부모로서 갖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거부당하는 느낌이나 방어감정, 혼란된 감정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류왕효, 『부모교육』, 신정, 2008.
김영화 외 2인,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최외선 외 5인, 『부모교육』, 양서원, 2008.
이은화 ·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1999.
김오남 외 2인,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양서원, 2003.
김영옥, 『부모교육』, 공동체, 2007.
이경화 외 3인, 『부모교육』, 학문사, 1999.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904118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2833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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