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수학Ⅰ수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본인이 수학교육론 수강시 발표한 PPT자료로서, 고등학교 수학Ⅰ(수열)에 대한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학점을 위해 밤을 새면서 노력해서 만든자료라서 개인적으로 정말 아끼는 자료입니다. 수학교육론을 듣는 학우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
□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용어와 기호
□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
□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용어와 기호
□ 학습지도상의 유의점(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준비학습(붙임#1~2)
수열의 뜻(붙임#3)
등차수열(붙임#4)
등비수열(붙임#5)
등비수열의 합을 이용한 실생활 문제(붙임#6)
∑의 뜻과 그 성질 (붙임#7)
계차수열(붙임#8)
수학적 귀납법(붙임#9)
순서도 (붙임#10)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
대 수
(1)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①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②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수열
① ∑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수열의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③ 여러 가지 수열에 관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3) 수학적 귀납법
①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②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n에 관하여 참인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4) 알고리즘과 순서도
① 알고리즘과 순서도의 뜻을 알고,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간단한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순서도를 만들 수 있다.

□ 7차 개정 교육과정
수 열
(1)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① 수열의 뜻을 안다.
②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③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수열
① ∑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② 여러 가지 수열의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③ 여러 가지 수열에 관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3) 수학적 귀납법
①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②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③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n에 관하여 참인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4) 알고리즘과 순서도
① 알고리즘과 순서도의 뜻을 알고,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간단한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순서도를 만들 수 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수학), 교육과학기술부, 2008
고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우정호 외, 두산, 2009
수학교육학신론, 황혜정 외, 문음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교육내용을 전개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한다는 면에서 이러한 분석과정은 꼭 필요할 것이다. 1. 분석 대상 및 내용 소개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적정화를 주요 화두로 전개하고 있고, 이에 따른 교육내용 분석과정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중, 고등학교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와의 중복성에 대한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는 전혀 다른 학습주제나 내용을 다

  • [수학교과교육]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 제 4장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우리 나라 제1차 교육과정과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비교하여라. : 제 1차 수학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욕구와 사회의 요구를 참작하고 심리적인 배열과 체계적인 면을 적절히 고려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여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강조되고 일상생활과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반면 제 2차 교육과정은 제 1차 수학교육과정의 이러한 특징으로부터 유발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학적 위계성

  • [교육학] 6차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 비교 및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앞으로방향-과학교육중심
  • 수학능력시험이 담당하고 있는데, 문제는 고등학교 교육 과정이 수능시험의 실시를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즉 고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학생들을 서열화 시키기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몇몇 과목에 지나치게 편중된 교육 과정은 수능시험에서 그 과목들에 대한 과도한 배점을 가져오게 하고 있고, 교과 교육 이외의 비교과 교육 과정의 초라한 모습은 바로 대학 입시에서 교과 성적에 대한 평가 이외의 다른 형태의 학생선발 기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과정 개정의 중점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보충․심화 과정㉣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기자재의 활용㉥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수학과 교육 과정 비교12⑷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실제 사례13㉠ 금곡고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