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 라디오교육방송]EBS교육방송 정의,특성, EBS 라디오교육방송 정체성,효과, EBS 라디오교육방송 수업방법,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정의

Ⅲ. EBS교육방송의 특성

Ⅳ. EBS 라디오교육방송의 정체성
1. 현재 EBS 라디오는 ‘외국어 전문 채널’인가?
2. ‘교육 전문 공영채널’로 자리잡아야

Ⅴ. EBS 라디오교육방송의 효과

Ⅵ. EBS 라디오교육방송의 수업방법
1. 방송 수업의 사전 준비
2. 방송 수업 교실의 준비
3. 방송 청취 중 주의사항
4. 방송 청취 후 지도

Ⅶ. EBS 라디오교육방송의 발전 방향
1. EBS 라디오는 장기적으로 2개 채널로 운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1) 외국어 전문 채널
2) 평생교육 채널
2. 방송대, 방통고 시간대의 처리 문제
1) 문제점
2) 대안
3. EBS 라디오가 할 수 있는 ‘교양’ 영역 확보가 중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방송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민족적 정통성과 민주적 정당성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말하는 프로그램을 공급할 의무도 있다.
문화적, 교육적 다양성의 철학도 교육방송이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공익적 가치이다. 국내외, 서울과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교육방송은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성은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의 중추적 가치이다. 그렇지만 이런 다양성은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다.
교육방송은 현재 지역분권이라는 시대정신과 아주 동떨어져 있다. 교육방송은 다른 어떤 방송보다 서울 중심적이다. 프로그램 제작도 거의 서울에서 한다. 지사나 지국 또는 교육방송 프로그램 판매 사무소도 하나 없다. 이것은 교육방송이 가진 취약점이다. 그러므로 교육방송 종사자는 이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고심해야 할 것이다.
교육방송은 문화주권 의식을 제고하는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써 민족사적으로 자주적인 문화를 어떻게 함양하고, 수호했는지를 발굴하여 수용자에게 역사적 실체를 알리고, 시장 개방 시대의 문화 주권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논의하는 프로그램도 편성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공익적 가치가 교육방송에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는 좀더 논의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방송은 상업주의와 형식주의에 치중한 나머지 공익적 가치를 멀리하는 경향이 보인다. 그리하여 교육방송만이 갖는 고유한 색깔을 정착시키지 못하고 자꾸 시장에 포섭되고 있어 비판을 받기도 한다. 교육방송이 국민 친화적인 방송으로 가려는 노력도 많이 하지만 시청률 친화적, 상업주의적 동기에 자극을 받는 경우도 많다. 스스로 참신한 포맷과 내용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기 보다는 방송3사의 것을 흉내 내기도 한다. 교육방송이 자랑하는 다큐멘터리도 그런 약점이 있다.
재벌, 외국 자본 등 사적 자본이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방송 시장에 진출하여 모든
참고문헌
* 김갑주,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활용, 1994
* 문화방송라디오국, 라디오 방송 제작론, 나남출판, 1996
* 박은희, 다채널 시대 공영방송의 편성, 한국방송학회-EBS공동 주최 세미나, 서울 : 방송회관, 2002
* 이영자, 교수매체, 배영사, 1989
* 이호청, 라디오 교육방송 오후의 음악 선물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교육방송활용 보고서, 2000
* 허엽, 빚투성이 EBS, 협찬금, 공영성 줄타기, 동아일보, 41, 1999.8.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개념,효율성, EBS교육방송의 역할,기능, EBS교육방송의 수신료,미국사례,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 EBS교육방송의 개념, EBS교육방송의 효율성, EBS교육방송의 역할,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수신료, 미국의 교육방송 사례,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EBS교육방송의 개념Ⅲ. EBS교육방송의 효율성Ⅳ. EBS교육방송의 역할1. 교육 방송의 효과적 도입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2. 지역별 교육 격차 해소와 교육 기회의 확대3. 새로운 매체 기술의 사용을 통한 학생의 동기 유발 4. 대량의 정보 신속히 전달5. 교사의 연수 교육 실시 및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정의 및 특성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의 질적 개념이 바뀌면서 새로운 교육방법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교육(Education)+오락(Entertainment)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이다. 에듀테인먼트 형식의 교육방식은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유발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교육적 효과까지 줄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에듀테인먼트라 하였으나 근래에는 소프트웨어에 한정되지 않고

  • [평생교육,원격교육] 평생교육에서의 원격교육 활용 방안 탐색
  • 교육을 위한 원격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정기 교육 기과에서 제공되는 원격 교육은 약 81개 대학에서 컨소시엄을 이루어 학점 교류 차원에서 실시되는 원격 교육과 순수한 원격수업을 통해 학위가 주어지는 가상 대학 등이 대부분이며 일부 초 , 중등학교에서 일반 교육과정의 보조로 원격 교육이 실시되기도 한다. 지금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유명한 원격 교육의 예로는 교육방송(EBS)를 들 수 있다. 교육방송은 1951년 6월 라디오 학교 방송을 개시한

  • [교육방송, EBS] 교육방송(EBS)의 교육적 의의, 공익적 가치, 특성, 현황과 교육방송(EBS)프로그램 활용, 운영방법 및 교육방송(EBS)의 기대효과 분석
  • 교육방송(EBS)의 교육적 의의, 공익적 가치, 특성, 현황과 교육방송(EBS)프로그램 활용, 운영방법 및 교육방송(EBS)의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1. 교육방송의 의의2. 교육방송의 교육적 기능3. TV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기능Ⅲ. 교육방송의 공익적 가치와 기능1. 8대 공익적 가치2. 5대 공익적 기능Ⅳ. 교육방송의 특성과 활용1. 교육방송의 특성2. 수업 목표에 따른 교육방송 활용 방법1) 교수의 학습 자료로

  • [교육방송(EBS)] 교육방송(EBS)의 교육적의의, 목표, 기능과 교육방송(EBS)의 이용, 활용, 프로그램 및 교육방송(EBS)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분석
  • 교육방송의 이용1. 일반 교육방송 2. 인터넷 교육방송3. EBS 수능 강의 4. e-러닝 학습 방식5. 교육방송을 통한 학습의 양면성1) 긍정적 기능2) 부정적 기능 Ⅵ. 교육방송의 경영1. 재무상태2. 수익분석1) 재원조달 방식2) 비용구조3. 재무비율Ⅶ. 교육방송의 활용1. 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2. 교육방송 활용 실천 사례Ⅷ. 교육방송 프로그램1. 분석 목적 및 방법2.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분석 내용Ⅸ. 교육방송 시청 지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