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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뉴질랜드의 고등교육
1. 종합대학교
2. 교육대학
3. 전문대학

Ⅲ. 뉴질랜드의 특수교육

Ⅳ. 뉴질랜드의 평생교육

Ⅴ. 뉴질랜드의 의무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뉴질랜드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급속한 기술의 변화와 폭발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성장이 이루어졌고, 21세기에 들어서서 이러한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뉴질랜드 정부는 전 세계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이 같은 급속한 변화에 대해 능동적이고 장기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교육과 훈련/연수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자원은 사람인데, 사람에 대한 가장 큰 투자는 바로 교육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뉴질랜드 정부는 미래는 위한 교육의 비전으로 장벽 없는 교육제도, 즉 융통적이고, 유아기에 강한 기초를 두고, 이러한 기초가 의무 학교교육기간을 통해 계속 견고히 되고, 모든 학습의 과정이 국가자격증명서와 연관이 되는 ‘이음매 없는(seamless)교육제도로 이끈다는 것이다. 현재 이음매 있는 교육제도에서 이음매 없는 교육제도를 구축하기 위한 교육 개혁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음매 없는 교육체제인 학교, 고등교육기관, 사설기관들은 그들의 학생들과 연수생들에게 보다 광범위하고 융통성 없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학교는 과거에는 전문대학과 종합대학교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코스를 제공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또한 기업들을 통해 기업체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회교육공급자 및 사설 교육기관들은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증명서 취득에 필요한 기준에 도달시키기 위해서 보다 광범위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승인을 받게 될 것이다.
산업훈련기관들은 그들의 기업이 미래에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특정 단위 기준에 도달하도록 이끄는 승인 받는 공급자들로부터 학습기회를 얻을 수 있는 융통성을 갖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뉴질랜드 교육문화원 - 세계의음식문화, 뉴질랜드 바로알기
도널스 브래스, 공병호 역 - 뉴질랜드 개혁이야기, 자유기업센터, 1997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 유럽통화제도
박의수 - 뉴질랜드 교육개혁의 추진과정과 한국 교육개혁에 주는 시사점, 1998
서정기 - 교육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정종진 - 뉴질랜드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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