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방송프로그램]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목적,기능,활용방법,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장단점,효과,고려사항,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목적
Ⅲ.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기능
Ⅳ.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방법
1.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학습보조 자료)
2.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
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
4. 실험․관찰 자료로 활용
5. 피드백 자료로 활용
Ⅴ.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장단점
Ⅵ.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효과
Ⅶ.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고려사항
Ⅷ.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방송의 학교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방송공사법에 제시된 것처럼 학교교육을 보조하는 성격을 띤다. 즉 교과과정에 알맞은 보조적인 자료제공과 다양한 부수적인 공교육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때 공교육의 보조의 역할은 현재는 초등, 중학교, 고등학교의 부분이 된다. 이 영역은 교육방송이 분명한 위상 정립을 위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다. 어느 타 방송영역에서도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지상파 프로그램이 평생교육 차원에서 초, 중등, 고등 교육의 통합적인 총체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한다면, 위성은 충분히 일선에서 또 가정에서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의 학과공부에 보탬이 되는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교육 교과과정에 대한 현장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각 학년별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각 과목별 교육테마, 교육주제를 찾아내어 이를 전체적으로 체계화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회의나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공통분모를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각 테마나 주제들이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반복되면서 조금씩 수준과 단계가 올라가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교육 보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각 수업시간에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테마의 세분화된 수준별, 주제별 목록을 늘여갈 수도 있다.
외국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경우는 테마별로 편성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자연과학의 경우, 행성에 대하여, 화산에 대하여 등등. 좀더 하위분야로 행성에서도 수성, 목성, 토성 등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은 서로 연결시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도, 나누어 좀더 자세하고 깊은 수준까지 가는 프로그램으로 편집하여 재활용도 가능하다. 그리고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 형태는 다큐멘터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충분히 다른 부문에서 재활용 가능하다.(자연 다큐로 성인 프로그램화 가능 등등)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분류를 하여 각 학년별 수준에 따라 그 정보량을 가감함에 따라 저학년용, 고학년용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계속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조금씩 보충하여 나갈 수도 있다.
이를 위하여 각 교과과정의 주제와 테마 분류와 각각의 학년에 따른 연결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가 관건이 되겠다. 이것은 또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측면에서 교육방송의 독자적인 커리큘럼 개발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 참고문헌
-
김승하(1998), 교육방송 프로그램 효율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방송(1999), 교육방송 프로그램 안내서, 서울: 교육방송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 법문사
부산서여자고등학교(2001), 수준별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신동아 통권535권(2004), 5대 교육기관의 치열한 위상경쟁 수능날개 달고 EBS 독주
하윤금(2001), 교육방송의 프로그램 편성정책 : 봄·가을 개편을 중심으로, 공영성 실현을 위한 EBS 편성전략 대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