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교육방송프로그램]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목적,기능,활용방법,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장단점,효과,고려사항,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목적

Ⅲ.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기능

Ⅳ.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활용방법
1.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학습보조 자료)
2.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
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
4. 실험․관찰 자료로 활용
5. 피드백 자료로 활용

Ⅴ.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장단점

Ⅵ.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효과

Ⅶ.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고려사항

Ⅷ. EBS 교육방송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방송의 학교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방송공사법에 제시된 것처럼 학교교육을 보조하는 성격을 띤다. 즉 교과과정에 알맞은 보조적인 자료제공과 다양한 부수적인 공교육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때 공교육의 보조의 역할은 현재는 초등, 중학교, 고등학교의 부분이 된다. 이 영역은 교육방송이 분명한 위상 정립을 위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다. 어느 타 방송영역에서도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지상파 프로그램이 평생교육 차원에서 초, 중등, 고등 교육의 통합적인 총체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한다면, 위성은 충분히 일선에서 또 가정에서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의 학과공부에 보탬이 되는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교육 교과과정에 대한 현장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각 학년별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각 과목별 교육테마, 교육주제를 찾아내어 이를 전체적으로 체계화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회의나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공통분모를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각 테마나 주제들이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반복되면서 조금씩 수준과 단계가 올라가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교육 보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각 수업시간에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테마의 세분화된 수준별, 주제별 목록을 늘여갈 수도 있다.
외국의 경우 대부분의 학교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경우는 테마별로 편성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자연과학의 경우, 행성에 대하여, 화산에 대하여 등등. 좀더 하위분야로 행성에서도 수성, 목성, 토성 등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은 서로 연결시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도, 나누어 좀더 자세하고 깊은 수준까지 가는 프로그램으로 편집하여 재활용도 가능하다. 그리고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 형태는 다큐멘터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충분히 다른 부문에서 재활용 가능하다.(자연 다큐로 성인 프로그램화 가능 등등)
이와 같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분류를 하여 각 학년별 수준에 따라 그 정보량을 가감함에 따라 저학년용, 고학년용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계속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조금씩 보충하여 나갈 수도 있다.
이를 위하여 각 교과과정의 주제와 테마 분류와 각각의 학년에 따른 연결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가 관건이 되겠다. 이것은 또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측면에서 교육방송의 독자적인 커리큘럼 개발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참고문헌
김승하(1998), 교육방송 프로그램 효율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방송(1999), 교육방송 프로그램 안내서, 서울: 교육방송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 법문사
부산서여자고등학교(2001), 수준별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신동아 통권535권(2004), 5대 교육기관의 치열한 위상경쟁 수능날개 달고 EBS 독주
하윤금(2001), 교육방송의 프로그램 편성정책 : 봄·가을 개편을 중심으로, 공영성 실현을 위한 EBS 편성전략 대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기회][직업탐방기회][직업교육훈련기회][아르바이트기회][고용기회][재취업기회][직업탐방][직업교육훈련][아르바이트]직업탐방기회, 직업교육훈련기회, 아르바이트기회, 고용기회, 재취업기회 분석
  • 교육훈련 정보 제공, 군입대자에게 기능대학 위탁훈련 기회 제공, 병역자원의 적성과 직업능력을 고려한 배치 등의 세부과제를 추진한다.4. 정책 실행 및 장애 극복방안1) 정책 실행의 기조군 입대자에 대한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기본적 사항은 연계성, 효과성, 전문성, 특수성, 적시성, 다양성 등의 여섯 가지로 볼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연계성의 유지이다. 이는 교육과 경력, 자격, 취업

  • [교육학] 조기유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적이라면 가지 말라”고 충고한다. 유학의 목적이 영어를 배우기 위한 것인데, 영어교육이 목적이라면 가지 말라는 말이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임 상무는 “정확하게 말하면 영어만 배울 목적이라면 가지 말라는 뜻”이라며 “자녀를 외국에서 공부시킨 뒤 그곳에서 아예 살게 할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비싼 돈을 들여서 보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기유학이 효과를 있을지는 모르지만 영어실력을 쌓는 데 드는 비용과 수고까지

  •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배경, 특징, 장점과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위성방송(위성방송사업)의 과제 분석
  • 방송 스카이라이프를 지상파방송 재송신과 관련된 장기간의 소모전, 정체된 수용자 확보로 인한 시장진입의 어려움 등으로 거의 마지막 순간까지 도달하고 있는 형국이다. 만일 이러한 상태에서 특단의 정책적 고려가 없다면, 국가적으로나 시청자 입장에서 커다란 손실이 될 것이다. 결국 최선의 방법은 ‘악순환의 고리’에서 허덕이고 있는 위성방송의 엔진을 다시 가동시킬 수 있는 외부충격요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것은 결국 프로그램, 자본

  • 대학교 면접 미디어학과 면접질문 모음 답변 예시
  • 분석능력을 위해 OO 동아리에서 주제 토론을 주도하며 합리적인 분석능력을 갖기 위해 노력했고전공서적을 동아리 친구들과 강독하며 기본지식을 익히려 노력하였습니다.Tip 구체적인 진로 설정과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본인이 의도적으로 노력한 활동을 중심으로 답변 준비해야 함. 20. 학과 지원을 위해 비교과 영역에서 준비한 것을 말해 보세요.▣답변예시먼저 저의 진로와 관련된 이슈를 파악하고 이것을 동아리 활동 과제로 선정하여 해

  • [매체발달사] 디지털TV(Digital TV, DTV) 전송방식논란
  • 방송환경을 규정하는 중요한 고려 사항인 것이다.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도입이 되어야 할 디지털 TV가 어떤 전송방식이 좋은가를 놓고 이렇듯 찬반 논란이 치열한 것이다. 기술의 도입은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한 국가의 경제를 뒤흔들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심각하게 재고하지 않으면 않된다. 지금의 시점은 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관한 깊은 인식과 시각정립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