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교육상담의 정의,형태, 교육상담의 필요성,과정, 교육상담과 교육상담학,학교상담,인성교육, 교육상담의 기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상담의 정의

Ⅲ. 교육상담의 형태
1. 개별상담
2. 집단상담
3. 사이버 상담(PC 상담)
4. 전화 상담

Ⅳ. 교육상담의 필요성

Ⅴ. 교육상담의 과정
1. 상담 전 단계
2. 촉진적 관계 형성단계
3. 문제파악 단계
4. 문제해결 단계
5. 종결단계

Ⅵ. 교육상담과 교육상담학
1. 정신건강 및 성격
2. 발달과 교육
3. 진로 및 직업
4. 가족과 결혼
5. 성장욕구
6. 최근의 연구 동향

Ⅶ. 교육상담과 학교상담

Ⅷ. 교육상담과 인성교육

Ⅸ. 교육상담의 기술
1. 수용
2. 바른 핵심에 대한 반응
3. 해석
4. 명료화
5. 직면화
6. 인도와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담은 자신을 더욱 객관화 시켜 자신의 문제를 들춰내고 자신의 부족함을 살필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자신들의 문제를 이야기하다가 하소연이 되기도 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하면서 서로간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잇다. 그러나 믿고 자신의 단점이나 문제점을 내놓고 이야기한 결과 자신의 약점을 털어놓는 것 때문에 정신적이 고통이 따르기도 한다. 천주교에서는 고해성사와 같이 서로간의 신뢰 속에 이뤄져야 하는 것이 있으며 상담자는 내담자를 돕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을 종합하여 개념을 정의한다면 인간의 삶 속에 생가는 문제를 그 분야의 전문인으로부터 다방면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발견하며 사회에 적응하고 순응하도록 도움을 받거나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상담이란 내담자를 위하여 설정되는 조력관계이다. 다시 말해서 상담관계는 인간관계의 특이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상담자는 가능한 자기의 중심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중심적인 입장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상담관계는 역동적인 특징을 갖는다. 우리들이 갖는 일상적인 인간관계와는 달리 전문가의 지시적인 인간관계가 아닌 서로간의 최선의 목표 접근을 위하여 서로간의 부단한 노력을 하는 인간관계이다. 어느 한쪽은 군림하고 어느 한쪽은 매달리는 형편이 아니라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 공통적으로 산통을 겪는 경우가 되어야 한다.
상담관계는 전문가의 조력을 필요로 하는 인간관계이다. 상담자는 많은 분야의 전문적인 교양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는 성격의 소유자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관계는 절대적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이다. 내담자는 비판에 관한 두려움이 없이 무엇이나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관계이다.
상담관계는 상식적인 범주의 틀을 벗어난 심리적인 갈등과 수치스러운 경험까지도 털어놓는 인간의 추상적인 부딪침의 관계이다. 상담은 면접과 달리 내담자가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주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많으며 자신이 생활에 익숙하지 못하는 경우에 방법론을 찾기 위해서 상담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고 부족점을 채우려는 의지를 갖고 상담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형대, 상담이론 알아보기, 대전 :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7
김지은·오익수,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본 청소년의 세계, PC통신·인터넷 이용 및 사이버 상담에 대한 설문조사,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원, 1999
대한카운슬러협회,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988
박경석·김계현, 전화 상담의 실제, 서울 : 삼원, 1993
이장호, 상담심리학, 서울 : 박영사, 1995
존 J. 슈미트, 학교상담,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특성조사(아동복지론)
  • 교육의 기능이 가정에서부터 학교체계로 대폭 이양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교육과 인성발달에 미치는 학교의 책임과 영향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적 정의와 목적, 대상, 사회복시사의 역할과 임무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효과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겠다. 또한, 실천적 현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까리따스 방배종합사회복지관의 사업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겠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 서평-효과적인상담
  •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들2. 상담의 과정3. 혼전 상담, 결혼상담, 가족상담4. 직업 상담5. 특별한 상담 상황6. 정신 건강과 비정상의 예방 Ⅲ. 본서를 통해 느낀점Ⅳ. 교과와의 연관성Ⅴ. 종합적인 견해Ⅰ. 저자 소개캐리R 콜린스(Gary R. Collins)는 미국 퍼듀 대학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상담 심리학자이다. 그는 지난 20년간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상담학을 강의 하면서 수백 명의 크리스천

  • 효과적인상담 레포트
  •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이 이루어지는 무대 상황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과 태도에 유의해야 하며 상담자가 보령과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상담자는 내담자를 맞기 전에 준비가 돼있어야 하고 면담이 시작되면 내담자와 좋은 관계를 맺도록 노력하며 주의를 기울여 경청한다. 면담을 마친 다음에는 상담과정에서 일어났던 일(내용)을 잠시 평가하고 앞으로 기억을 새롭게 하기 위하여 노트를 해 두는 것이

  • 학교사회사업특성조사(아동복지론)
  • 교육의 기능이 가정에서부터 학교체계로 대폭 이양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교육과 인성발달에 미치는 학교의 책임과 영향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적 정의와 목적, 대상, 사회복시사의 역할과 임무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효과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겠다. 또한, 실천적 현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까리따스 방배종합사회복지관의 사업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