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천운영의 `바늘` 인물 분석을 통한 주제의 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Ⅱ-1. 작가가 설정한 주인공
Ⅱ-2. 외피를 갈망하는 이유
Ⅱ-3. 인물들이 폭력성과 관련하여 보이는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외피를 갈망하는 이유
『남자는 세상에서 가장 큰 거미를 그려달라고 했다.』
(천운영 『바늘』2000년 동아신춘문예 당선작 1p)
『남자가 원하는 것은 거미의 털이나 대칭으로 잘 뻗은 다리가 아니다. 남자는 협각류의 외피를 원한다. 거미가 작은 몸집에도 불구하고 다른 동물에게 위압적인 존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단단한 외피를 획득한 탓이다. 』
(천운영 『바늘』2000년 동아신춘문예 당선작 1p)
작품은 문신소에 남자손님이 찾아와서 골리앗 거미의 외피를 새겨주길 요구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주인공이 왜 외피를 갈망하는지, ‘외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정의가 필요하다.
『김 사장은 내게 바늘 다루는 법을 알려 준 사람이다. 엄마가 떠나고 한복집 앞에서 서성거리고 있다가 김 사장을 만났다. 김 사장의 쇳덩어리 같은 팔뚝에 새겨진 푸르스름한 자국을 보았을 때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야릇한 기분이 들었다. 철공소에서 용접을 하는 사람에게서 맡을 수 있는 냄새가 났다. 쇠의 비릿함과 땀내가 섞인 그런 냄새, 김 사장의 팔뚝에 그려진 칼은 아름다웠다.』
(천운영 『바늘』2000년 동아신춘문예 당선작 8p)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천운영, 『바늘』 2000년 동아신춘문예 당선작
이은하, “천운영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방법” - 소설집『바늘』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