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쇼핑의과학 [파코 언더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쇼핑의 과학>
미국 뉴욕과 이탈리아의 밀라노, 호주 시드니에 걸쳐 활동하는 마케팅 조사업체 인바이로셀 (Envirocell)의 CEO 파코 언더힐(Paco Underhill)은 독특한 기법을 쓴 소매 마케팅(Retail Marketing) 조사로 명성이 높다.
파코 팀의 조사기법은 인류학자들이 민족지적 방법(Ethnomethodology)으로 현지 조사를 벌이듯 클라이언트의 매장과 쇼핑 고객을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심지어 미행까지 해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과 매장의 개선에 필요한 사실을 발견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조언한다.
뉴욕 블루밍데일 백화점에서의 마케팅 조사도 전형적인 예다.
파코 팀이 'butt-brush effect'라고 이름지은 블루밍데일 백화점에서의 발견은 파코 팀이 20년 넘게 매장 지도와 고객 명단, 비디오 촬영장치로 무장하고 매장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900여 개의 법칙적 현상 가운데 하나다.
파코 팀은 매년 7만여 명의 쇼핑 고객을 인터뷰하고 2만 시간 이상 비디오 촬영을 통해 고객과 매장의 모습을 기록하는 식으로 귀납적인 마케팅 조사와 컨설팅을 벌인다. '쇼핑의 과학(science of shopping)'은 1부에서 파코 팀 의 접근이 기존 소매 시장 조사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소개한다.
자료평가
- 경영쪽으로 좋은듯
- kim***
(2008.11.05 04:5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