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쓰기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인 쓰기교육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 쓰기발달단계와 원리
(1) 발달 시기
(2) 발달 과정
(3) 다음 단계
1) 쓰기발달 단계
2) 쓰기발달의 원리
① 자연적 발달의 원리
② 상호 작용적 발달의 원리
③ 기능적(functional) 발달의 원리
④ 구성적 발달의 원리
2) 유아의 읽기와 쓰기
3) 유아언어교육 기본원리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구성요소
1) 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2) 소리 내어 쓰기(writing aloud)
3) 함께 읽기(shared reading)
4) 함께 쓰기(shard writing)
5) 안내적 읽기(guided reading)
6) 안내적 쓰기(guided writing)
7) 혼자 읽기(independent reading)
8) 혼자 쓰기(independent writing)
9) 교실 환경
3. 부모의 역할
4. 주의할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녀 교육관이란 유아를 교육시킬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교사 등 성인들이 유아를 어떤 인간으로 교육시키고자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가치관을 일컫는다.
환언하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어떤 형의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가”에 대한 부모로서의 관점을 밝히는 일이 되며 그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가치관,태도 및 행동이 아동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태도및 행동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1. 유아 쓰기발달단계와 원리

유아의 쓰기 교육은 이제 처음으로 글 쓰는 초기단계이므로 기초부터 바르게 철자를 익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글 쓰는 것을 바르게 가르치면 올바른 인성이 형성되며, 더 나아가 바른 학습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도리 것이다. 아이가 종이에 쓰는 것들은 아직 단어나 문장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아이의 낙서나 선 긋기, 그림 그리기 등은 글자를 배우는 데 기초가 된다. 언젠가는 엄마를 감동시키는 편지를 쓸 만큼 훌륭한 글솜씨를 갖게 될 테니 아기의 쓰기 활동을 열심히 격려해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