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쓰기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인 쓰기교육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의 쓰기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인 쓰기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1. 유아 쓰기발달단계와 원리
(1) 발달 시기
(2) 발달 과정
(3) 다음 단계
1) 쓰기발달 단계
2) 쓰기발달의 원리
① 자연적 발달의 원리
② 상호 작용적 발달의 원리
③ 기능적(functional) 발달의 원리
④ 구성적 발달의 원리
2) 유아의 읽기와 쓰기
3) 유아언어교육 기본원리
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구성요소
1) 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2) 소리 내어 쓰기(writing aloud)
3) 함께 읽기(shared reading)
4) 함께 쓰기(shard writing)
5) 안내적 읽기(guided reading)
6) 안내적 쓰기(guided writing)
7) 혼자 읽기(independent reading)
8) 혼자 쓰기(independent writing)
9) 교실 환경
3. 부모의 역할
4. 주의할 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자녀 교육관이란 유아를 교육시킬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교사 등 성인들이 유아를 어떤 인간으로 교육시키고자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가치관을 일컫는다.
환언하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어떤 형의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가”에 대한 부모로서의 관점을 밝히는 일이 되며 그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가치관,태도 및 행동이 아동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태도및 행동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1. 유아 쓰기발달단계와 원리
유아의 쓰기 교육은 이제 처음으로 글 쓰는 초기단계이므로 기초부터 바르게 철자를 익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글 쓰는 것을 바르게 가르치면 올바른 인성이 형성되며, 더 나아가 바른 학습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도리 것이다. 아이가 종이에 쓰는 것들은 아직 단어나 문장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아이의 낙서나 선 긋기, 그림 그리기 등은 글자를 배우는 데 기초가 된다. 언젠가는 엄마를 감동시키는 편지를 쓸 만큼 훌륭한 글솜씨를 갖게 될 테니 아기의 쓰기 활동을 열심히 격려해주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부모교육]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18-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인간과심리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