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 12장 교육의 조직과 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의 제도
제 2절 교육 행정
제 3절 장학 행정
본문내용
취학 전 교육 기관의 역사

→ 1897년 조선왕실이 설립한 유년학교가 그 효시
최초의 유치원은 1909년에 함경북도에 설립된 나남 유치원
1914년에는 이화학당에 이화유아원이 설립

→대한민국정부수립 후 최학전 교육이 본격화

But. 부유한 가정의 자녀들이 받을 수 있는 일종의 사치교육으로 간주

→1980년대에 유치원 취원율 급격히 증가

1992년 개정 법률
→종래의 발달영역별 구분에서 생활영역별 구분으로 변화

건강생활 : 기본적인 감각·운동 기능과 신체조정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지게 한다.
사회생활 : 기본생활 습관과 자기 조정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표현생활 :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언어생활 : 말과 글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신장하여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탐구생활 : 주변 환경과 자연환경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하여 기초적인 사고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 정부의 교육행정 조직
핵심 조직으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국가의 최고 정책결정에 참여하고 교육, 과학 등에 관한 교육정책의 수립과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소속 공무원과 하급기관에 대한 지휘 감독권도 행사한다.

지방교육행정조직
교육법에 근거를 둔 교육 자치제도를 특징으로 한다
교육법 제 15조에 의해 교육의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 도 교육감, 각 시군 교육장을 두어 교육학예에 관하여 각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사회복지논문]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
  • 제를 교회가 받아들여 함께 동참하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교회지역사회복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한 방안이 연구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목회자가 전문적인 지역사회복지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현재의 교회내 조직과 구조를 재정비해야한다. 또한 교인들을 지역사회복지사업에 참여시키므로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회는 지역사회를 하나님이 맡겨

  • [가정학]청소년성장기에 대하여
  • 제제6장 사회집단과 사회조직제7장 사회제도제8장 사회계층과 사회이동제9장 집단행동과 사회운동제10장 사회변동과 사회발전제11장 사회문제제12장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제13장 현대사회의 특징.이정호. (1993). . 국립사회복지단!. 사회복지이론과 법제1. 사회복지 일반이론2. 사회복지 법제!!. 사회복지 방법론 - 전문적 접근 방법 -1. 개별사회 사업2. 집단사회 사업3. 지역사회 조직4. 사회복지 행정5. 사회복지 조사-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교육과정론을 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교육목적 아래, 어떠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어떠한 방법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는가 하는 것이 명백하지 아니한 것이다.포스트모더니즘의 학습지도 측면에서의 교육학적 전개는 포스트모던 교육설이라는 이름으로 직접 전개되기보다는 오히려 다문화 교육석이나 구성주의 교육설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된다. 다문화 교육설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문화 상대주의는 포스트모던 현상의 대표적 특징 중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