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책도 글쓴이의 직업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데 이책에 대해 논하기 전에 작가에 대해 짤막하게 짚고 넘어가야겠다. 이책의 작가는 김경일이라는 사람으로 10살때부터 한자와 붓글씨를 배우기 시작했고 국민대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그후 타이완 중국 문화대학 중문연구소에서 세계적 고대문자 학자인 쉬탄훼이 박사에게 고대문자와 갑골문을 배웠다. 현재는 상명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이책은 한국인으로 사는 열가지 괴로움,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일본이여 들어오라! 중국이여 기다려라!, 공부는 끝났다, 한국인을 넘어서라는 5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 한국인으로 사는 열가지 괴로움
이제 정치인이 대표가 되는, 나라로서의 국가 대표팀은 끝났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경계는 이미 허물어져버렸다. 우리의 시대는 이른바 4I로 대표되는 산업(Industry), 투자(Investment), 개인(Individual), 정보(Information)로 구성된 시대로서 이제 서로에게 이익만 된다면 우리들이 어떤 국적을 가졌건 어디서든지 생활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런 시대에서 우리나라는 우리것만을 주장하고 있다. 신토불이라는 말을 앞세워서 수출은 국가 경쟁력을 위해 당연한 것이지만 수입은 신토불이 조항 때문에 언제나 조심스럽다. 우리 사회의 '신토불이'에는 일종의 기피증과 문화적 폐쇄성이 교묘하게 숨어있다. 이제 우리도 '우리 것'에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우리 한국사회는 유난히 회식을 즐기는 나라이다. 이렇게 한국인들이 회식을 즐기는 이유는 공돈이 있기 때문이다. 조직 내에 공돈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함께 먹자'는 공범 심리가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이런 공짜를 좋아하다보니 집을 짓고, 다리를 짓고, 백화점을 짓을 때 시멘트도 조금 덜어내고 철근도 조금 잘라내는 것이다. 이제 아시아에 더 이상의 호랑이는 없다. 세 개의 클린 국가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일본, 싱가포르, 타이완 같은 깨끗한 정부가 이끄는 나라들이 무너지는 한국을 딛고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될 것이다.
'출세해야 산다'는 우리 한국인들이 벌이는 서바이벌게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처방전이다. 우리 역사에는 뜻을 이룬 사람들이 참 많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당하네요 ㅎ
  • jthip***
    (2006.11.05 22:01:15)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를 읽고
  •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를 읽고우선 이 책이 쓰여진 배경은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라는 책이 발간된 후에 그 책에 대한 쓰여진 내용에 대해서 반박과 동시에 우리가 상식이라 생각하고 있지만 잘못 알려져 있는 유교의 내용에 대해서 원래의 내용을 설명 해주고 있고 그것을 통해서 현대 사회서 유교를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 새로운 대안을 재시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중에서 잘못 알려진 것으로는 삼강오륜을 들어

  • [독후감]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위기의 주범을 유교로 보았다. 그러나 이 책의 논의가 너무나 편협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필자는 이에 대해 반박해 보도록 하겠다.먼저 이 책에서 아시아의 경제위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정실주의, 연고주의, 가족주의, 권위주의 등의 항목이 사실은 경제적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동원되는 화용론적 장치일 뿐이다. 계몽주의이래 서구에서 근대화가 추진되어 가는 과정을 세밀하

  • [유학과 리더십] 한국사회에서의 유학의 위치
  • 공자문화절 관련한 뉴스 모음>㉣공자학교 공자 학교는 이미 중국내에만 초ㆍ중등 및 대학과정에서 수천개에 이르고 있다. 중국 인민대학은 최근 대학 교육과정에 ‘공자학’을 새로운 전공과목으로 개설했다.중국 정부는 해외에도 공자학교를 세워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전파하는 전초기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공자학교는 2004년 한국에 처음 세워진 이래 이미 전세계 52개국에 145개가 설치돼 있다. 우리나라에는 2004년 11월 서울을 시작으로

  • 사회복지실천모음0
  • 나라에서는 NGO가 지역사회복지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각 군 사회복지 관련 예산의 계획이나 집행 등 일련의 과정들을 복지대상자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복지대상자의 서비스(질)향상에 기여한다. 주민은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인 동시에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제공자도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재된 복지대상자를 찾아 동지애를 갖고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즐거움과 비슷한 삶의 고민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었

  • 중국현대문학론4공통) 5 4시기 중국문학혁명의 선구자 노신(魯迅)의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 읽고 교재와강의3강 노신(魯迅)설명참조하여 감상문쓰세요0k
  • 감상문 광인이 고구(古久) 선생의 장부를 발로 밟아버린 일로 인하여 더욱 미움을 샀다는 말은 재미있기도 하고 무한한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오랜 세월(古) 변하지 않는(久)’ 것을 발로 짓밟아버린다는 건 보통 일이 아니다. 고구 선생을 공자라 여기고 그 선생의 장부(帳簿)를 ‘논어’라 생각하는 것은 상상과 추론의 백미(白眉)다. 혹자는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고 역설했지만 루쉰 시대의 공자는 다수의 중국인들에게 그런 존재는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