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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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1. 플라톤의 일생과 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생과 사상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본문내용

‘에로스론’
그렇다면 ‘진·선·미’라는 가치는 도대체 어디에서 인간에게 주어지는 것일까? 예컨대 유명한 상기설(想起設)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그의 사상적 직관을 아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가치’의 문제는 사물이 왜 있는가라는 감각이나 인식의 원리로부터는 결코 이해할 수 없다. 즉 ‘진·선·미’는 본질적으로 일상적인 감각의 즐거움-괴로움, 원칙을 넘어선 원리이며, 오히려 ‘이상’이나 ‘진실’ 세계를 동경하는 인간 정신의 본성에 속하는 원리이다. 이 ‘상기설’은 매력으로 충만한 플라톤의 ‘에로스론’(=연애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향연」에서 논의되고 있는 유명한 연애론은 이른바 플라토닉러브(플라톤의 연애관)의 유래를 이루고 있으며, 육체의 아름다움은 지상의 아름다움이지만, 혼의 아름다움은 천상의 아름다움이자 아름다움의 본체에 더 가깝기 때문에 처음에는 육체의 아름다움을 동경하지만, 머지않아 혼의 아름다움에 끌려 들어가게 된다. 사람은 여러 가지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욕망은 계속 채워나가면 마지막에는 쾌적한 것이나 아름다운 것(=에로스)을 깊이 맛보고 싶어 하는 지점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격렬한 사랑에 빠지면 사람은 세속의 일을 잊어버리는데, 그것은 사랑의 열정이 말하자면 ‘삶 그 자체의 의미’를 채워줄 가능성을 예감하기 때문이 아닐까? 사람은 이럴 때면 삶의 의미가 충분히 채워질 것 같은 ‘진실’되고 ‘착한 것’을 본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
「한눈에 들어오는 서양 철학사」- 다케다세이지 · 니켄 지음
「고대 그리스 철학」- 프리도 릭켄 지음
「아리스토텔레스 이야기」- 고바리안 지음
「서양철학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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