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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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7.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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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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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례 -
1. 플라톤의 일생과 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생과 사상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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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로스론’
그렇다면 ‘진·선·미’라는 가치는 도대체 어디에서 인간에게 주어지는 것일까? 예컨대 유명한 상기설(想起設)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그의 사상적 직관을 아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가치’의 문제는 사물이 왜 있는가라는 감각이나 인식의 원리로부터는 결코 이해할 수 없다. 즉 ‘진·선·미’는 본질적으로 일상적인 감각의 즐거움-괴로움, 원칙을 넘어선 원리이며, 오히려 ‘이상’이나 ‘진실’ 세계를 동경하는 인간 정신의 본성에 속하는 원리이다. 이 ‘상기설’은 매력으로 충만한 플라톤의 ‘에로스론’(=연애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향연」에서 논의되고 있는 유명한 연애론은 이른바 플라토닉러브(플라톤의 연애관)의 유래를 이루고 있으며, 육체의 아름다움은 지상의 아름다움이지만, 혼의 아름다움은 천상의 아름다움이자 아름다움의 본체에 더 가깝기 때문에 처음에는 육체의 아름다움을 동경하지만, 머지않아 혼의 아름다움에 끌려 들어가게 된다. 사람은 여러 가지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욕망은 계속 채워나가면 마지막에는 쾌적한 것이나 아름다운 것(=에로스)을 깊이 맛보고 싶어 하는 지점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격렬한 사랑에 빠지면 사람은 세속의 일을 잊어버리는데, 그것은 사랑의 열정이 말하자면 ‘삶 그 자체의 의미’를 채워줄 가능성을 예감하기 때문이 아닐까? 사람은 이럴 때면 삶의 의미가 충분히 채워질 것 같은 ‘진실’되고 ‘착한 것’을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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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서적 ●
「한눈에 들어오는 서양 철학사」- 다케다세이지 · 니켄 지음
「고대 그리스 철학」- 프리도 릭켄 지음
「아리스토텔레스 이야기」- 고바리안 지음
「서양철학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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