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슬복슬한 턱수염에 빨간외투 ,펑퍼짐한 외모에 이웃집 할아버지 같은 푸근한 인상의
산타클로스.이렇듯 `산타‘라 하면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게
한 사람은 누구일까? 어느 화가가 그렸냐는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해서 탄생했는냐‘
가 핵심인 것이다.
모두가 생각하는 산타의 모습은 바로 코카콜라라는 회사가 겨울에 콜라의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 만들어낸 마케팅 모델이었다.
이 마케팅 전략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는 `산타‘라 하면 코카콜라 모델인 그 펑퍼짐한 산타를 생각하게 된다. 다르게 생긴 산타는 생각해내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그 만큼
코카콜라의 브랜드 이미지가 강력했으니까. 덕분에 코카콜라는 브랜드 가치 690억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액수로 세계1등 브랜드가 돼었다.
코카콜라의 탄생 :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코카콜라가 브랜드 가치 690달러로 세계 일등 브랜드로 선정된 배경에는 일관성과 혁신이라는 두 가지 열쇠가 있었다. 코카콜라 브랜드 로고는 100여 년 동안 한 번도 변한 적이 없고, 광고내용과 맛 또한 세계적으로 동일하다. 그리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 관련 의사결정은 모두 미국 본사에서 하고, 2차 세계 대전을 코카콜라 홍보에 활용하거나 산타를 광고에 등장 시키는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책을 읽기 전에‘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라는 책을 접하게 된 동기는 아쉽게도 내 동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수님에 의한 레포트 제출 목적이었다. 어렵게 책을 구하고 처음으로 책표지를 접하면서 받은 느낌은 신선함이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코카콜라에 대해 마케팅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에 대한 궁금증을 나에게 던졌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마케
BOOK SUMMARY제목 :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저자 김병도 / 21세기북스소 속 :호텔관광경영학과과 목 :관광커뮤니케이션 교수명 :학 번 :이 름 :목 차서 론 11장 마케팅 환경변화와 CRM 12장 브랜드 사이언스 33장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학습 54장 제휴마케팅 65장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86장 다채널 관리 10서 론새로
경영○ 4장 제휴마케팅•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제휴마케팅의 다양한 유형•성공적인 제휴마케팅의 조건○ 5장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제품 차별화의 세 가지 방법•기업의 시장 재정의○ 6장 다채널 관리•왜 다채널인가•다채널의 통합과 조정에 성공한 아큐브□ 책을 읽고 나서□ 책을 읽기 전에‘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라는 책을 접하게 된 동기는 아쉽게도 내 동기에 의해서
경영학도인 나에게는 정말 유익한 지식이 되었다. 특히, 책에 제목이기도 한 코카콜라의 산타 마케팅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기업의 전략에 의해 나의 의식까지 지배하는 놀라운 능력, 또 그렇게 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의 자원력 등 나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코카콜라의 산타 마케팅을 알게 되면서 산타 외에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기업에 의해 형성된 문화 같은 것이 더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코카콜라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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