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의 정의,특성,발달, 원격교육과 상호작용,원격화상교육,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향후 원격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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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정의

Ⅲ.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발달

Ⅴ. 원격교육과 상호작용

Ⅵ. 원격교육과 원격화상교육

Ⅶ. 미국의 원격교육 사례

Ⅷ. 향후 원격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통신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을 교육 분야에 적용해서 교육을 학습자 중심의 유연성 있는 열린 교육으로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서 원격교육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원격 교육은 기존의 전통적 교실 환경에서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던 교육과는 달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네트워크 상에서 제공되는 사이버스페이스인 가상 교실에서 상호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교육 환경의 변화를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비실시간 독자적 진행으로 지적되고 있는 기존 원격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여야한다.
원격교육에 적용할 코스웨어 개발 시에는 첫째, 코스웨어의 학습내용을 상호참여를 위해서 단원별로 나누어 모듈식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둘째, 원격교육 진행과정에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여러 창들의 불규칙적 배열로 인한 학생들의 주위집중 문제를 고려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내용이 여러 창들과 함께 제시되므로 학습 화면을 구성할 때 학습 효과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원격교육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첫째, 교사와 학생간의 영상 창을 활용한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여러 화면 창을 적절히 배치하여야 한다. 둘째, 자연스러운 상호참여를 위해 컴퓨터 시스템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사용에 익숙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강의진행 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참여 방식을 학습내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명희, 원격교육 체제의 설계 전략, 최신교육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1996
◈김광태, 화상원격교육(내촌초등학교사례발표), KRNET`96, 1996
◈김성식,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원격 CAI시스템, 전산교육연구회, 1997
◈정인성·최성우, 온라인 원격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웹페이지 설계, 방송통신교육논총, 1997
◈황대준, 컴퓨터 기반의 통합멀티미디어원격교육시스템 ONLINEEDUCA KOREA, 1996
◈허운나··김영옥, 정보시대와 미국의 교육혁명,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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