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입제도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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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입제도란?


2.대입제도의 변천과정


3.대입제도 변천의 특징과 시사점


4. 대입제도 변화과정에서 제기된 주요쟁점


5. 대입제도의 문제점


6.개선과제

본문내용
1. 대입제도란?

1)대입제도의 의의
대입제도는 대학에서의 수학능력(Academic Readiness)과 발전 잠재력(Potentiality)이 있는 자를 선발(Selection)하는 제도이며, 초중등교육과정 운영의 신호기제(Signal Institution)로서 초중등교육에 파급효과가 매우 큰 공교육제도 또는 사회제도

2)좋은 대입제도는?
좋은 대입제도란 정상화된 고교교육과정을 전제로 고교에서 대학으로의 이행을 원활히 하면서 대학적격자 선발의 타당도와 선발과정의 효율성과 사회적 형평성을 만족시키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2. 대학진학률 추이
학년도
일반계고→대학진학률
(4년제)
실업계고→대학진학률
(4년제)
전체→대학진학률
1970
40.2 (33.6)
9.6 ( 6.9)
26.9
1980
39.2 (26.5)
11.4 ( 4.2)
27.2
1990
47.2 (31.1)
8.3 ( 2.7)
33.2
2000
83.9 (66.4)
42.0 (11.0)
68.0
2001
85.3 (66.6)
44.9 (11.9)
70.5
2002
87.0 (70.5)
49.8 (14.1)
74.2
2003
90.2
57.6
79.7
2005


82.1


2003학년도 고등학교 졸업자의 대학진학률은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90%를, 실업계의 경우도 50%를 상회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자 10명 중 8명은 대학교육을 받고 있다. 학급당 학생수가 30명이라면 6명을 제외한 24명이 대학을 진학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 정도의 대학진학률은 기초학력 부족으로 정규수업 시간 이외에 보충학습을 받아야 할 학생수 비율보다 더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일부 지방대학에서는 학생정원을 채우지 못해 대학경영이 어려운 형편이다. 말하자면 현재의 대학정원은 고등학교 졸업생수보다 더 많아 누구나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이제는 대학진학 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희망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문제가 중요할 수밖에 없고, 상당수 대학졸업자들은 교육수준과 취업수준의 불일치에 따라 과거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자가 취업했던 직종을 담당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 되었다. 이 때문에 자녀의 실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졸업후 대학진학보다는 기술을 배우도록 하거나 이미 중학교 졸업시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토록 하는 실속파 학부모들도 생겨나고 있다.
특히, 실업계고의 경우 1990년대까지는 대학진학률이 10%대에 머물렀으나 1997년의 IMF 경제위기 이후 진학률이 급격히 높아져 50% 대를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실업계고등학교에서도 취업교육 중심에서 대학진학 대비 교육도 강화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2004학년도부터 실업계고등학생들의 동일계 대학진학률을 높이기 위하여 수능에서 직업탐구 영역을 신설하게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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