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개념,배경,필요성,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과정,프로그램,성과, 흡연예방교육의 평가,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개념
Ⅲ. 흡연예방교육의 배경
Ⅳ. 흡연예방교육의 필요성
Ⅴ.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과정
Ⅵ. 흡연예방교육의 프로그램
1. 금연캠페인 전개
2. 금연 표어․포스터 제작
3. 흡연예방 글짓기 모음집 제작
4. 금연스크랩북 제작
5. 지점토를 이용한 테마별 담배의 해악 표현하기
6. `학생금연운동` 6행시 짓기
Ⅶ. 흡연예방교육의 성과
Ⅷ. 흡연예방교육의 평가
Ⅸ.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금연에 대한 문제점은 흡연의 계기가 어떻든 간에 중요한 것은 흡연 그 자체의 중독성으로 그것의 중단이 매우 어렵다는 데에 있다. 즉, 흡연 문제는 니코틴 중독이라는 ‘물질의존 관련의 한 장애’이기 때문에 금연문제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이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보다 흡연자의 강력한 의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부족하고, 의지력이 약한 청소년기에는 이것이 매우 어려운 과제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중독이 지니는 세 가지 특성인 내성, 의존성, 중독증상이 핵심문제인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차로 흡연의 양이 증가되어 내성이 증가되고 아무 생각 없이 피우는 동안 담배 없이는 하루도 견디지 못하는 의존성이 증가하면서 중독증상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그로 인해 생기는 고통스런 금단증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초인적인 인내와 강력한 의지력과 극기를 요한다. 세계인구 약 60억 명중 약 10억 명이 학교에 재학 중이며 수년씩 교육을 받고 있다. 또 공중보건 종사자보다 교사수가 5배 이상 되며, 이들 교사들은 학생들과 정규적이고 지속적인 접속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정규교육과정은 금연에 관한 정보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통로가 된다. 교사들이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흡연규제 전략의 한 부분을 구성할 수 있다면, 교육프로그램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학창시절에 흡연여부가 결정되므로 학교제도 내 통합된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흡연여부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흡연시도를 방지하기 위한 학교의 금연프로그램의 효과는 통합된 지역사회프로그램에 의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교를 통하여 금연을 유도하고 흡연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의 성공여부는 부모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의 인식과 책임감에 달려있다. 지방정부와 민간단체의 대표, 대중매체와 기타 지역사회의 구성원은 흡연예방활동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한 지역 상담위원회가 학교의 교육 담당 팀과 통합된 활동을 위하여 구성할 수도 있으
- 참고문헌
-
◎ 경신중학교(2002), 흡연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구안적용
◎ 보건복지부(2000), 건강매거진, 청소년 흡연예방
◎ 영등포구 보건소(2003), 흡연과 건강, 금연을 위한 시민 홍보자료
◎ 임소연(1996),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흡연행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 보호위원회(2002), 흡연예방 교육 학습지도안(재량활동용)
◎ 한국금연운동협의회(2000), 흡연과 건강, 교사용 지도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