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개념,배경,필요성,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과정,프로그램,성과, 흡연예방교육의 평가,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개념

Ⅲ. 흡연예방교육의 배경

Ⅳ. 흡연예방교육의 필요성

Ⅴ. 흡연예방교육의 지도과정

Ⅵ. 흡연예방교육의 프로그램
1. 금연캠페인 전개
2. 금연 표어․포스터 제작
3. 흡연예방 글짓기 모음집 제작
4. 금연스크랩북 제작
5. 지점토를 이용한 테마별 담배의 해악 표현하기
6. `학생금연운동` 6행시 짓기

Ⅶ. 흡연예방교육의 성과

Ⅷ. 흡연예방교육의 평가

Ⅸ.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금연에 대한 문제점은 흡연의 계기가 어떻든 간에 중요한 것은 흡연 그 자체의 중독성으로 그것의 중단이 매우 어렵다는 데에 있다. 즉, 흡연 문제는 니코틴 중독이라는 ‘물질의존 관련의 한 장애’이기 때문에 금연문제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이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보다 흡연자의 강력한 의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부족하고, 의지력이 약한 청소년기에는 이것이 매우 어려운 과제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중독이 지니는 세 가지 특성인 내성, 의존성, 중독증상이 핵심문제인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차로 흡연의 양이 증가되어 내성이 증가되고 아무 생각 없이 피우는 동안 담배 없이는 하루도 견디지 못하는 의존성이 증가하면서 중독증상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그로 인해 생기는 고통스런 금단증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초인적인 인내와 강력한 의지력과 극기를 요한다. 세계인구 약 60억 명중 약 10억 명이 학교에 재학 중이며 수년씩 교육을 받고 있다. 또 공중보건 종사자보다 교사수가 5배 이상 되며, 이들 교사들은 학생들과 정규적이고 지속적인 접속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정규교육과정은 금연에 관한 정보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통로가 된다. 교사들이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흡연규제 전략의 한 부분을 구성할 수 있다면, 교육프로그램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학창시절에 흡연여부가 결정되므로 학교제도 내 통합된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흡연여부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흡연시도를 방지하기 위한 학교의 금연프로그램의 효과는 통합된 지역사회프로그램에 의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교를 통하여 금연을 유도하고 흡연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의 성공여부는 부모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의 인식과 책임감에 달려있다. 지방정부와 민간단체의 대표, 대중매체와 기타 지역사회의 구성원은 흡연예방활동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한 지역 상담위원회가 학교의 교육 담당 팀과 통합된 활동을 위하여 구성할 수도 있으
참고문헌
◎ 경신중학교(2002), 흡연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구안적용
◎ 보건복지부(2000), 건강매거진, 청소년 흡연예방
◎ 영등포구 보건소(2003), 흡연과 건강, 금연을 위한 시민 홍보자료
◎ 임소연(1996),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흡연행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 보호위원회(2002), 흡연예방 교육 학습지도안(재량활동용)
◎ 한국금연운동협의회(2000), 흡연과 건강, 교사용 지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
  • 지도하고 획일적인 틀을 깨고 학생의 인권과 적성을 존중하는 열린 학교, 즐거운 교실, 민주시민 교실을 개설 운영하도록 학교에 권장하고 있다.넷째, 학교의 전문적 대처능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 해결을 위한 학교의 전문적 대처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국 초중고교의 학교폭력 담당교사 10,000여명과 교육청의 학교폭력 담당 장학사(관) 400여명을 대상으로 교원특별연수를 실시하고 지금까지 교사중심 상담에서 학교의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교육의 평등을 외치고 있지만 아직도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학교의 환경이 진정한 배움의 장소인지 아니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장소인지(입지경쟁과같이)의 명확함이 없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회의만 늘어나고 있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아동의 자아 개념의 형성과 성장에 큰영향을 미치는 미치는 곳이다. 때문에 학교는 아동이 올바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주체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습과정이나 프로그램을

  • 우리나라 건강심리학 현황과 발전 방안
  • 흡연(1) 금연 (2) 흡연 예방 프로그램 2. 비만 (1) 식사와 운동(2) 행동수정 프로그램(3) 뉴로피드백스트레스 조절3. 알코올 (1) 단주 목표 개입(2) 조절된 음주(3) 예방과 재발방지Ⅳ. 우리나라 건강심리 전문가의 자격기준1. 건강심리전문가와 건강심리사2. 건강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수련과정3. 건강심리학자가 된 후 전문영역 수련4. 건강심리전문가 수련 내용 요약Ⅴ. 건강심리학의 발전 방안1. 건강심리학의 정체성 확립2. 생물심리사회적 모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과정이다.넷째,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다섯째, 심리학적. 사회적인 과학에 기초를 둔다. 이상과 같이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소질을 스스로 발견하여 그것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학교 생활지도를 통해 도와주는 활동이다.이러한 학교의 생활지도의 목적으로 볼 때 학교사회복지는 문제학생의 치료보다 일반학생의 문제예방차원의 필요성을 들 수 있겠다.오늘날 학교사회에서는 학생이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교육

  • [사회복지행정] 청소년 관련 법체계, 행정체계
  • 필요성 7. 청소년행정기구의 연혁8. 청소년위원회 발촉9. 청소년 위원회 기능10. 청소년위원회 정책방향☞ 2부Ⅰ. 청소년 종합지원센터 소개1. 설립배경2. 주 사업 내용3. 설립 목적4. 연혁5. 비전6. 사명 Ⅱ. 조직구조1.기관의 조직도 Ⅲ. 인사관리1. 업무 및 업무 평가를 통한 성과관리2. 개발 관리3. 보상 관리Ⅳ. 재정관리1. 예산 편성2. 예산안 형식3. 예산 집행4. 감사Ⅴ. 프로그램 관리 1. 프로그램 이론(프로그램의 기획과정) 및 질의응답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