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미술치료]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실제,원리,표현활동,집단활동,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고려사항,장점,내실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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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의 적용
2.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3. 치료시간의 구성
4. 미술매체
5.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
2) 점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Ⅲ.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원리

Ⅳ.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표현활동

Ⅴ.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집단활동
1. 회화의 개입으로 언어적 표현이 쉽게 된다
2. 아동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용이하다
3. 교사도 묘화를 행하여 교사를 정점으로 하는 일방적, 지시적, 집단 내 계층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4. 묘화는 그 자체가 카타르시스적 효과를 가지는 반면, 묘화에 의한 카타르시스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언어에 의한 자기표현의 필요성이 감소되는 단점이 있다

Ⅵ.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고려사항

Ⅶ.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장점

Ⅷ. 향후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Freud, Erickson, Piaget 등의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발달적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Williams & Wood(1997)는 정서, 정신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그들의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거둔 바 있다.
미술을 통해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사정(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Piaget와 Inhelder(1967)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인지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언어를 통해 발달된 개념들은 미술형태를 통해 비언어적으로 발달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개념에 대한 이해는 스케치나 채색화, 조소와 같은 미술작품의 형태에서 추론되어질 수 있다. Silver(1983)의 연구에서 보듯이 그림을 통해서 공간개념이나 계열적 순서, 분류 등의 개념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특히 신경학적 손상(학습장애 등)의 진단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의 농담(유채색+흰색)을 혼합해 가면서 계열성개념을 개발하거나 관찰화를 통한 공간개념의 개발, 찰흙으로 모양 꾸미기를 통한 공간, 순서, 분류의 개념을 발달시킨다면 이것을 인지적, 발달적, 교육적 미술치료 기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은(1991),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진숙(1999), 표현예술심리치료란 무엇인가?,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 학술대회 자료집
․ 오종은(2001), 정서장애아동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 인천시 한 지역의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선남·전종국(1997),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 : 한국 미술치료학회 4권 제2호
․ 캐디D저, 김진연·최재영 공역(2000), 말키오디, 미술치료, 서울조형교육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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