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인권교육의 가치,목표, 인권교육의 동향,대상, 인권교육의 방법, 인권교육과 탈분단교육,정규교육, 인권교육의 사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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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권교육의 가치

Ⅲ. 인권교육의 목표

Ⅳ. 인권교육의 동향

Ⅴ. 인권교육의 대상
1. 아동과 그들의 부모
2. 의사와 간호사, 변호사와 판사, 사회사업가, 언론인, 경찰 및 군대 책임자
3. 활동가와 민간단체
4. 선출 및 임명직 공무원
5. 유력 인사

Ⅵ. 인권교육의 방법

Ⅶ. 인권교육과 탈분단교육

Ⅷ. 인권교육과 정규교육
1. 독립된 교과
2. 기존 교과의 하위 분과
3. 전 과목에 공통 주제로서 통합

Ⅸ. 인권교육의 사례
1. 인권단체의 인권교육 :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의 사례
2. 억압받는 자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일본의 “Dowa Education”
1) 발단
2) 주요 목표와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 18세기에 이르러서야 자연법사상, 천부인권사상, 그리고 신분적인 영예와는 독립하여 존재하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관념 등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인간의 권리(the rights of Man)라는 개념이 명백하게 주장되기 시작하였다.
자연법은 모든 인간이 양도할 수 없는 절대적인 성격의 권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이러한 자연적 권리로서 안전과 생명, 그리고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제시했다. 로크로 대표되는 근대 자연법학자들이 재산권을 국가권력도 침해할 수 없는 절대적인 권리로서 천명한 것은 당시 전개되고 있던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소유양식을 정당화하고 그 발전을 촉진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이들은 자연권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계약’에 따라 정치사회가 구성되었다고 보았다. 사회계약에 의해 성립되는 정부는 인민의 수탁자(受託者)에 불과하기 때문에, 정부가 인민의 동의에 의거하지 않고 자연법을 위반하였을 경우에 인민은 정부를 해체하고 새로운 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저항권을 갖는다.
특히 루소(Jean-Jauques Rousseau, 1712-1778)는 인민이 일반의지의 표현인 법을 제정할 수 있는 입법권과 공무원을 임명하고 해임할 수 있는 권리, 정부가 일반의지에 반하여 행동할 때 정부를 폐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구체제에서는 단지 지배의 대상이었던 국민이 이제는 인권의 주체이자 국가권력의 원천으로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섭(2002), 초등학교 인권교육 정책의 현황과 바람직한 실시방안 모색인천교육대학교
◉ 이수광, 학생 인권 신장 방안 연구, 교육학 박사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9), 아시아의 인권교육, 사람생각, 인권총서⑤ - 호주·인도·홍콩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역(1995),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 - 학교에서의 실천적인 활동지침
◉ 임용수(1994), 인권의 교육학적 의의와 인권교육에 대한 고찰, 경희대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 학교 인권교육 교육과정 구성반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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