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표,동향, 발명교육의 가치,내용, 발명교육의 여건조성, 발명교육과 교과,마인드맵,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Ⅲ. 발명교육의 동향

Ⅳ. 발명교육의 가치

Ⅴ. 발명교육의 내용

Ⅵ. 발명교육의 여건조성
1. 발명 관련 도서 구독 권장
1) 목적
2) 구입 시기
3) 발명 도서 구입량
4) 활용 방법
5) 기타
2. 발명 아이디어 기록장 보급
1) 대상
2) 활용
3. 발명 접수일지 활용
4. 교내 발명 경진 대회 실시 및 교외 대회 참가 자격 부여

Ⅶ. 발명교육과 교과

Ⅷ. 발명교육과 마인드맵
1. 마인드맵의 좋은 점 지도
2. 마인드맵 프로그램 학습지 제작
3. 마인드맵으로 발명 기록장 제작하기

Ⅸ.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고, 이어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제정공포되어, 각 시도 교육청이 지역별 실정 및 여건을 반영하면서 수학, 과학, 기술, 기타 영역에 걸친 영재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과학기술부는 과학영재교육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는 등, 국가차원의 노력이 두드러지고 있는 바, 발명교육 또한 영재교육의 일환으로서 공교육 차원에서 재정립되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발명교육은 3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특허청은 80년대 후반부터 전국 초,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발명반을 설치운영하도록 지원해 왔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발명반 운영 학교수는 7천여 개에 이른다. 특허청은 서울을 포함한 6개 시작으로 전국 95개 발명공작교실을 설치하였고, 각 시도교육청의 메칭펀드를 확보하여 공동으로 설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16개 발명공작교실이 신설되었으며 전국적으로 180개의 발명공작교실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10만 발명꿈나무 양성 계획을 수립하여 발명공작교실의 확대는 물론, 학교발명반의 활성화, 발명교육 교원 양성, 그리고 우수 발명학생의 대학특례입학, 발명장학생 선정 및 각종 학생발명대회 개최 등을 추진하여 발명교육의 기반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특허청과 각 시도 교육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발명공작교실, 학교 발명반 활동, 각종 발명전시회 등을 통한 발명교육은 폭넓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었으며, 발명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선발하는 체계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발명교육의 내용 및 프로그램 개발의 부족, 지도교사의 전문성 부족, 행재정적 지원의 미비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Ⅱ.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목표는 위에서 밝힌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기대하는 인간상과 다가오는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중심으로 탐색하고 설정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두선(2003), 우리들은 발명 꿈나무 교사용 지도서, 창의마당연구소
* 서울사범대학교(1997), 교육학백과사전, 서울 : 서울사범대학인쇄소
* 송탄중(2003), 경기도 교육청 지정 발명교육 시범 운영 보고서
* 이선영(1993), 부가가치가 높은 생산적인 두뇌 개발,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교육, 창간호,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 임수광(1997), 발명 능력 신장을 위한 발명반의 수업 모형 개발
* 한국학교발명협회(1993), 발명 교육, 창간호,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조성하는 식으로 사용된 것이다. ․ 도전적인 목표 설정GE가 대부분의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하자, 시장의 범위를 더 넓게 정의하는 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은 것(Stretch Goal)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국기업의 경우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서구의 기업은 시장의 목표와 자신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비교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지만, 한국기업에게 자원이나 능력 수준에 대한 판단은 의사결정의 고려 대상이 아니다. 이성적인 판단으로는 불가능한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가치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첫째, 고객 가치,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과 철저한 서비스로 창조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창조적인 선진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에 앞장서서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화되는 고객의 욕구, 고객 권리 의식의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담당 부서를 강화하고, 임직원의 마케팅 마인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가치를 두는데, 우리도 그렇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3명 가운데 2명이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나 역시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일을 했다. 다만 위워크는 일하는 사람들의 공간을 직접 조성하고, 에어비앤비는 여행객들을 위해 세계 각지의 공간을 연결한다. 위워크가 회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에어비앤비의 호스트(집주인)도 여행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핵심은 네트워크와 서비스다. 두 기업 모두 물리적인 공간, 네트워크,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교과서 구성 방향5. 사회과 탐구 교과서 ‘아름다운 제주도’ 지도 방법 1) 사고 과정을 고려한 ‘사회과 탐구’ 지도2) 다양한 탐구 방법을 고려한 ‘사회과 탐구’ 지도3) 스크랩북을 통한 장기 학습 과제 제시로 탐구 능력 조장4) 집단학습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1. 사고력 신장의 사회과 교육2. 열린 교육을 통한 사회과 교육3. 정보화 교육을 통한 사회과교육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마인드맵)1. 배경2. 적용3. 효과Ⅶ. 향

  • [학교발명교육]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목표,행사, 학교발명교육의 특별활동,발명반운영,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발명에 대한 마인드를 제공함으로써 발명의 꿈나무가 자라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촉진해 주어야 한다. 학생의 발명활동과 발명학습과는 구별을 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98년에 특허청에서는 지적재산권확보를 위한 대약진 정책의 일환으로 10만 발명꿈나무 양성을 추진과제로 선정한 것은 발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80년대부터 추진한 발명반 설치운영이 학생들의 발명활동을 장려하는 사업이었다면 98년의 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