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사교육]과외(사교육)의 개념,발생원인, 과외(사교육)의 관련정책,학업성적, 과외(사교육)의 문제점,사회적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외(사교육)의 개념
1. 과외 수업의 개념
2. 과외 수업의 유형
1) 목적별 유형
2) 내용별 유형
3) 형태별 유형

Ⅲ. 과외(사교육)의 발생원인

Ⅳ. 과외(사교육)의 관련정책
1. 입시제도의 변화
2. 1980.7.30 교육개혁조치

Ⅴ. 과외(사교육)와 학업성적

Ⅵ. 과외(사교육)의 문제점
1. 교육적 측면의 문제
2. 경제적 측면의 문제
3. 사회적 측면의 문제

Ⅶ. 과외(사교육)의 사회적 대책
1. 장기 대책
1)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타파 노력 강화
2) 범정부적․범국민적 협력 체제 구축
3) 과외의 폐해 및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언론 홍보
4) 맞벌이 부부를 위한 학생 보호 기관 공급
2. 단기 대책
1) 고액 과외 규제
2) 예․체능계 고액 과외 예방 조치 개발
3) 현직 교원의 과외 교습 행위는 계속 규제하되 적발 시 현행 법규로 징계하고 명단 공개
4) 과외 교습자에 대한 철저한 세금 징수
5) 적절한 과외비 책정(시설, 시간, 내용, 인원, 전문성 등 기준 마련)후 영수증 주고받기와 연말 정산 시 세금 감면
6)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솔선수범 풍토 조성
7) 자율적 고액 과외 예방 활동 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입시 교육의 사적인 수단인 입시 과외의 수요를 적절하게 제어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학벌 의식과 그것을 부추기는 학력주의부터 제어해야 한다. 학력주의의 상징성은 몇 가지 조건으로 구성된다. 그 조건들은 1) 브랜드대학, 2) 학연에 의한 후원적 인간 관계 유지, 3) 그로부터 얻어지는 사회적 지위와 같은 3가지이다. 이런 3가지 조건들은 브랜드대학 선호도, 핵가족화, 중산층 증가, 산업화와 같은 4가지 학력주의 지표의 사회적 의미를 부각시키면서 고학력 현상으로서의 학력의 인플레이션과 브랜드대학에의 수요를 높여 놓는다. 이 학력주의가 사회적으로 그 위력을 발휘하면 신분 집단(status group)을 형성하게 된다. 신분 집단을 위한 교육은 그로부터 얻어지는 경제적 유용성 못지않게 문화적 상징성 때문에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학력주의 결과인 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이나, 학력 소외 현상, 혹은 비인간적 입시 교육에 대해 둔감해진다.
신분 집단의 형성이라는 상징성을 갖는 학력주의는 대체로 봉건적 관료제, 식민지적 관료제 그리고 권위주의적 관료제 속에서 정착되어진 관습적인 유산들이다. 사람들이 학력주의에 빠지는 것은 학력주의가 갖는 문화적 자산과 심리적 만족성 때문이다. 즉 막강한 사회적 구속력으로서 작용하는 문화적 자산과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신적 보상이나 심리적 만족감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영철·양승실·김영화(2001), 사교육비 해소 방안-과열과외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CR
송태회(1997), 사교육비 지출실태와 경감방안, 과외와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정책토론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손경애(1992), 고교생의 과외실태 조사연구, 현대사회연구소 연구보고서 92-11
현대경제사회연구원(1997), 과외실태에 관한 여론조사
한국교육신문(1996), 과외 문제와 사교육비
한국교육개발원(1991), 과외수업의 실태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제도 레포트
  • 의 학력을 증진시키기에는 대학입시에서 학원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사교육이 경쟁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질적으로 지적영역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교육적인 견지에서는 전적으로 사교육 보다는 학교 교육의 중요함은 물어볼 필요도 없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문제점을 정확히 집어 그 대응책을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가? 무엇이 문제 인가? 과연 이것이 언제부터 일어난 현상인가?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

  • 사교육(과외,학원)정의, 사교육(과외,학원)필요성, 사교육(과외,학원)현황,문제, 사교육비(과외비,학원비)문제에 대한 대응사례,총체적해결방안
  • 사교육(과외, 학원)과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문제에 대한 대응 사례,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의 총체적 해결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정의1. 사교육2. 사교육비Ⅲ. 사교육(과외, 학원)의 필요성Ⅳ. 사교육(과외, 학원)의 현황Ⅴ. 사교육(과외, 학원)의 문제1. 교육 내적 원인2. 사회 구조적 요인 3. 문제점1) 교육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경제적 측면Ⅵ.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에 대한 대응 사례1. 자기주도적 학업 프로그램 구

  • 사교육(과외,학원)개념,유형, 사교육(과외,학원)원인,이론, 사교육(과외,학원)현황, 사교육(과외,학원)문제점, 사교육(과외,학원)방향,과제
  • 사교육(과외, 학원)의 개념과 유형, 사교육(과외, 학원)의 원인, 사교육(과외, 학원)의 이론, 사교육(과외, 학원)의 현황, 사교육(과외, 학원)의 문제점, 사교육(과외, 학원)의 방향, 향후 사교육(과외, 학원)의 과제 고찰Ⅰ. 서론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개념과 유형1. 개념 정의1) 사교육2) 사교육비2. 사교육의 유형1) 내용별 유형2) 형태별 유형Ⅲ. 사교육(과외, 학원)의 원인1. 학교의 교육력 약화2. 교사에 대한 불신3. 상위 5%의 학업성취수준의 국제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의 도입과 함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내신제도, 대학의 자율적 결정을 바탕으로 하는 입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학교 교육과 사교육이 공존하고 있다.그리고 지난 2월 17일, 교육인적자원부는 EBS 수능 강의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 것의 목적은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교육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공교육을 살리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입시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사교육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도입된 EBS 수능 강의에 대

  • [사교육문제]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의 개념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의 개념3) 공교육과 사교육의 성격비교2.사교육의 실태1) 일반적 실태2) 학교급별 사교육의 실태3) 지역별 사교육의 실태4) 소득수준별 사교육비 실태3. 사교육의 문제1) 교육적 문제(1)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초래(2) 전인적 성장발달 저해(3) 의존적 학습태도 형성2) 경제적 문제(1) 국가재원의 낭비(2) 가정과 국가 경제의 왜곡3) 사회적 문제(1) 사회통합 약화(2)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4. 사교육 문제 발생원인 1)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