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 공예를 통한, 한국의 문양-미술교재 연구 및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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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문
- 차수별 수업 내용 소개


2. 본문
① 1차시 : 문양에 관한 이론 수업(동·서양 관련)
② 2차시 : 박물관 실습
③ 3차시 : 문양실습
④ 4차시 : 문양실습
⑤ 5차시 : 발표 및 감상


3. 결론
① 수업이전의 계획 - 평가기준
② 수업 이수의 문제점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심으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공예

3-1 의미
- 물건을 만드는 기술에 관한 재주.
- 기능과 장식의 양면을 조화시켜 직물, 염직, 칠기, 도자기 따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 건을 만드는 일. 생활 용구 뿐 아니라 미적인 가치를 지닌 조형물로 인간의 창의나 예 지를 거쳐서 만들어진 생활 조형물 전반을 뜻함.
- 공예의 4대 구성 요소 : 풍토, 재료, 기술, 문화

3-2 종류

① 도자공예
- 흙으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燒成)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
- 인간의 기본적인 식생활 용기로 사용되어 온 도자 공예의 영역은 인류 문명의 역사와 같은 기원 → 흙과 불의 예술

② 유리공예
- 빛의 반사, 투과, 굴절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
- 금속 산화물의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색깔과 광선을 통과하는 투명성, 열을 전달하는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 행복이 가득한 그림 민화 - 부산박물관

♕ 한국인의 생활문양 (서희환)

♕ 전통문양 자료집 (임영주) - 미진사

♕ 한국 문양사 (임영주) - 미진사

♕ 교과서) 미술이론 - (주)교학사, 2005년도

♕ 박을복 자수 박물관
http://www.embromuseum.com/sworketc2.html

♕ 우리 규방
WWW.WOORIKYUBANG.COM

♕ 국립 중앙 박물관
http://www.museu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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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 선정1)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1)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종류(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현황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1) 노인 미술 감상 프로그램(2) 회상 요법에 의한 자기성장 프로그램(3) 집단 미술 교육을 통한 친밀감 조성 프로그램3) 노인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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