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 공예를 통한, 한국의 문양-미술교재 연구 및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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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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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서문
- 차수별 수업 내용 소개
2. 본문
① 1차시 : 문양에 관한 이론 수업(동·서양 관련)
② 2차시 : 박물관 실습
③ 3차시 : 문양실습
④ 4차시 : 문양실습
⑤ 5차시 : 발표 및 감상
3. 결론
① 수업이전의 계획 - 평가기준
② 수업 이수의 문제점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심으로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공예
3-1 의미
- 물건을 만드는 기술에 관한 재주.
- 기능과 장식의 양면을 조화시켜 직물, 염직, 칠기, 도자기 따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 건을 만드는 일. 생활 용구 뿐 아니라 미적인 가치를 지닌 조형물로 인간의 창의나 예 지를 거쳐서 만들어진 생활 조형물 전반을 뜻함.
- 공예의 4대 구성 요소 : 풍토, 재료, 기술, 문화
3-2 종류
① 도자공예
- 흙으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燒成)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
- 인간의 기본적인 식생활 용기로 사용되어 온 도자 공예의 영역은 인류 문명의 역사와 같은 기원 → 흙과 불의 예술
② 유리공예
- 빛의 반사, 투과, 굴절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
- 금속 산화물의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색깔과 광선을 통과하는 투명성, 열을 전달하는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 행복이 가득한 그림 민화 - 부산박물관
♕ 한국인의 생활문양 (서희환)
♕ 전통문양 자료집 (임영주) - 미진사
♕ 한국 문양사 (임영주) - 미진사
♕ 교과서) 미술이론 - (주)교학사, 2005년도
♕ 박을복 자수 박물관
http://www.embromuseum.com/sworketc2.html
♕ 우리 규방
WWW.WOORIKYUBANG.COM
♕ 국립 중앙 박물관
http://www.museu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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