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고조선의 국가 형성
(1) 고조선의 건국 신화
1) 삼국유사 : 일연
2) 제왕운기 : 이승휴
(2) 고조선의 위치와 강역
1) 대동강 중심설
2) 요동 중심설
3) 중심지 이동설
2. 고조선의 변천
(1) 고조선 사회의 국가적 성장
(2) 위만조선의 성립
(3) 위만조선의 발전
3. 고조선의 문화와 사회
(1) 고조선의 경제
1) 조공무역
2) 명도전
(2) 고조선의 사회 성격
* 고조선의 범금8조에 나타난 후기 고조선의 사회상
- 본문내용
-
(2) 고조선의 위치와 강역
1) 대동강 중심설
- 삼국유사에서 일연은 단군왕검이 평양에서 도읍하여 조선을 건국했다는 고기의 기록을 인용하면서 평양성은 지금의 서경이라는 주석을 달고 있다. 이 점은 일연이 고조선의 중심을 한반도 안으로 인식하였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인식은 조선시대에 와서 보다 명확해진다. 예컨대 정약용과 한치윤등 조선후기 사학자들도 고조선의 중심을 압록강 이북에 비정한 요사를 비판하면서 고조선의 중심이 한반도에 있었음을 고증하였고 따라서 패수를 압록강으로 보았다.
2) 요동 중심설
- 응세시주의 저자 권람은 낙랑을 평양이 아닌 압록강 북쪽으로, 기자가 건국한 지역을 요동, 요서로 비정하는 요동중심설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고조선의 중심지가 요동에 있었다는 요동중심설은 1960년대 이후 북한학계에서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북한학계에서 공식적 견해로 자리잡은 요동중심설은 실학자들(성호 이익, 박지원, 이규경)의 연구성과와 이를 계승한 민족주의 사학자로 지칭되는 신채호와 정인보 등의 견해를 계승한 것이다. 이들의 연구는 고조선 중심과 한사군의 위치가 한반도 밖에 있었다는 견해로 요약된다.
3) 중심지 이동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