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선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배경
4. 연구의 범위
5. 연구 방법론
1) 기술적 방법론
2) 논리적 방법론
Ⅱ. 한국교회의 교육적 현실
1. 초등학교의 커리큘럼(curriculum)
1) 주5일 수업
2) 사교육의 실태
3) 체험학습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현실
1) 어린이 선교교육의 실태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필요성
Ⅲ. 지역교회의 어린이선교교육의 제안
1. 어린이 선교교육을 위한 전제조건
1) 목회자의 선교교육에 대한 관심
2) 교사들을 위한 선교교육
3) 가정의 헌신
2. 단기교육 프로그램
1) 몰랐던 나라 외우기
2) Care Package 보내기
3) 선교사 후보생 인터뷰
4) Mission Day
5) To be a missionary kid(선교사 자녀 되어 보기)
6) 일어나라 게임
7) 지구촌선교축제 한마당
9) 부모님과 함께 하는 활동 - 양화진 방문
10) 선교지 음식 만들기
11) 선교사 초청예배
12) 선교유적지 방문하기
13) 선교편지 쓰기
14) 선교 찬송 부르기
3. 어린이 선교교육의 남은과제
1) 선교교육 교재개발
2) 선교프로그램 개발
Ⅳ. 결 론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사교육의 실태
초등학생의 대부분은 사교육을 받고 있다. 이것은 소위 일류대학에 보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사회적 현상이 만든 안타까운 모습이다. 사교육은 대부분 국․영․수의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격적인 교육이나 도덕적인 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머리는 좋지만 인성은 무시하는 우리 교육의 단면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경쟁적인 사교육에 초등학생들에게 교회에서의 선교교육은 사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인격적인 교육과 도덕적인 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 선교교육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나갈 수 있고, 어린이들 간의 기도와 협동을 통해 영적, 인성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체험학습
한국 초등학생의 교육적 현실은 체험학습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언제든지 체험학습을 신청해서 다른 나라에 어학연수를 다녀올 수 있다. 또한 가족간의 여행 역시 체험학습으로 인정해준다. 이와 같은 체험학습을 이용하면 어린이들은 교회에서 이뤄지는 선교교육이나 단기선교여행을 어렵지 않게 다녀올 수 있다.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현실
1) 어린이 선교교육의 실태
미국의 경우 남침례교회는 어린이 선교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연령별로 출생시부터 5살까지의 어린아이들은 남녀를 합쳐서 Misson Friends라고 불리는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것 외에도 연령별로 많은 조직을 만들어서 선교교육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이 선교교육 모임은 선교의 실질적이며, 선교의 여러 가지 흥미를 가지게 하는 프로그램들로 다양하고 색다르게 진행되어 지고 있다. 이현모, 「선교학 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349-50.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으로 배워야 할 부분으로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삶으로 반영되고 있다.
한국교회의 대부분은 한국교회가 해외선교를 하는 것에 대해서 시대적 사명감을
- 참고문헌
-
Ⅴ. 참고자료
1. 단행본
김성봉 목사 외 4인「주5일 근무제와 한국교회」. 서울: 예루살렘, 2002.
김영남.「도대체 뭘하지?」. 서울: 죠이선교회 출판부, 2000.
이상원.「주5일 근무제와 주일성수」.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4.
이현모.「선교학 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Terry C. Hulbert. 「오늘의 세계 선교」. 유해준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4.
2. 미간행물
오준문. “교회학교에서의 어린이 선교교육.” 석사학위논문, 천안대학교
기독교신학대학원, 2002.
이은균. “어린이 선교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년부 어린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