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선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배경

4. 연구의 범위

5. 연구 방법론
1) 기술적 방법론

2) 논리적 방법론

Ⅱ. 한국교회의 교육적 현실

1. 초등학교의 커리큘럼(curriculum)

1) 주5일 수업

2) 사교육의 실태

3) 체험학습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현실
1) 어린이 선교교육의 실태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필요성

Ⅲ. 지역교회의 어린이선교교육의 제안

1. 어린이 선교교육을 위한 전제조건
1) 목회자의 선교교육에 대한 관심

2) 교사들을 위한 선교교육

3) 가정의 헌신

2. 단기교육 프로그램
1) 몰랐던 나라 외우기

2) Care Package 보내기

3) 선교사 후보생 인터뷰

4) Mission Day

5) To be a missionary kid(선교사 자녀 되어 보기)

6) 일어나라 게임

7) 지구촌선교축제 한마당

9) 부모님과 함께 하는 활동 - 양화진 방문

10) 선교지 음식 만들기

11) 선교사 초청예배

12) 선교유적지 방문하기

13) 선교편지 쓰기

14) 선교 찬송 부르기

3. 어린이 선교교육의 남은과제
1) 선교교육 교재개발

2) 선교프로그램 개발

Ⅳ. 결 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사교육의 실태
초등학생의 대부분은 사교육을 받고 있다. 이것은 소위 일류대학에 보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사회적 현상이 만든 안타까운 모습이다. 사교육은 대부분 국․영․수의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격적인 교육이나 도덕적인 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머리는 좋지만 인성은 무시하는 우리 교육의 단면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경쟁적인 사교육에 초등학생들에게 교회에서의 선교교육은 사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인격적인 교육과 도덕적인 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 선교교육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나갈 수 있고, 어린이들 간의 기도와 협동을 통해 영적, 인성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체험학습
한국 초등학생의 교육적 현실은 체험학습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언제든지 체험학습을 신청해서 다른 나라에 어학연수를 다녀올 수 있다. 또한 가족간의 여행 역시 체험학습으로 인정해준다. 이와 같은 체험학습을 이용하면 어린이들은 교회에서 이뤄지는 선교교육이나 단기선교여행을 어렵지 않게 다녀올 수 있다.

2. 어린이 선교교육의 현실
1) 어린이 선교교육의 실태
미국의 경우 남침례교회는 어린이 선교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연령별로 출생시부터 5살까지의 어린아이들은 남녀를 합쳐서 Misson Friends라고 불리는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것 외에도 연령별로 많은 조직을 만들어서 선교교육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이 선교교육 모임은 선교의 실질적이며, 선교의 여러 가지 흥미를 가지게 하는 프로그램들로 다양하고 색다르게 진행되어 지고 있다. 이현모, 「선교학 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349-50.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으로 배워야 할 부분으로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삶으로 반영되고 있다.
한국교회의 대부분은 한국교회가 해외선교를 하는 것에 대해서 시대적 사명감을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1. 단행본

김성봉 목사 외 4인「주5일 근무제와 한국교회」. 서울: 예루살렘, 2002.

김영남.「도대체 뭘하지?」. 서울: 죠이선교회 출판부, 2000.

이상원.「주5일 근무제와 주일성수」.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4.

이현모.「선교학 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Terry C. Hulbert. 「오늘의 세계 선교」. 유해준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4.


2. 미간행물

오준문. “교회학교에서의 어린이 선교교육.” 석사학위논문, 천안대학교
기독교신학대학원, 2002.

이은균. “어린이 선교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년부 어린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지역연구] 힌두교의 영향력과 기독교 선교의 현황에 대한 사례 연구
  • 교육(8) 예술I. 고왕조 미술 (BC 320년경) II. 쿠샨 왕조, 굽타 왕조(45~520) III. 팔라 왕조의 힌두 미술(765~1200) IV. 이슬람 왕조의 회교미술 (1526~1858) 5. 인도 선교의 현재 상황과 사례(1) 종교적인 부분I. 베이스 사역II. 교회 개척 사역III. 단기 선교팀 사역IV. 성경번역 선교V. 문서 선교VI. 목회자 양성 선교VII. 선교센터 설립VIII. 선교 네트워크 사역(2) 교육적인 부분I. 기독교 학교 사역II. 어린이 선교(3) 문화적인 부분I. 평신도 선교사들의 선교II.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교육이념을 도입하여 교육함-교육과정은 미국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브라운 리 벤플리트 하워드) 이러한 자신 들의 교육방법을 전국적으로 보급 확산시키려고 노력 -이후에는 이화학당에서 배출된 교사에 의해 유치원이 운영됨  초창기의 아동중심, 놀이 중심 유치원 교육과정을 꾸준히 발전함 -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해결방법과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교육주제로 삼 는 단원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

  • 조선시대의 간호 의녀제도 개항기 병원 개항기 간호교육 선교 간호사 일제 강점기의 간호
  • 교육을 통해 기초 간호 과학의 발달에 공헌부정적인면역할은 훌륭했으나 신분이 미천하여 사회적 대우 및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 조선 후기 본래 역할에서 벗어난 의례 활동에 참여하면서 현대 간호 발전에 저해요소가 됨6) 의녀 제도가 간호제도에 미친영향개항기의 간호1.개항기 병원의 설립과 의료2.개항기 간호교육3.개항기 선교 간호사들의 간호 활동근대개항기7/ 개항기 병원의 설립과 의료8- 일본 거류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 이웃사랑교회 탐방보고서
  • 어린이집교회개척을 해서 공장지역의 맞벌이 아동들을 위해서 ‘서로사랑 선교원(공부방)’을 했다. 이것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교회 근교에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맞벌이 부부이고 벌이가 넉넉지 않아 자녀 교육의 문제(사설에서 놀이방을 맡길 때는 13만원을 주어야 아이들을 교육하고 맡길 수 있던 것을 교회에서는 ‘서로사랑 선교원(공부방)을 통해서 사설 놀이방의 반값인 6만 5천원을 받으며 아이들을 교육하고 돌봤다.)에 대해 고민하고 있

  • 어린이 예배 [특성, 설교, 어린이 예배지도, 예배의 문제]
  • 어린이 예배의 설교1) 설교자의 자격2) 설교자의 태도3) 어린이 설교의 작성요령4) 어린이 설교에서 주의 할 점5. 바람직한 어린이 예배지도 1)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예배의 기본정신2) 어린이 예배의 문제3) 아이들의 마음이 드려지는 예배6.어린이 예배의 문제1) 어린이 설교의 문제2) 예배 순서 진행의 문제3) 헌금을 드리는 문제4) 분위기와 환경 Ⅲ. 결론및 제언 참고문헌Ⅰ.서론한국교회의 시작은 교육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초기 선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