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미래를 읽는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래연구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큰 조직을 이끌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운명을 개선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하여 미래를 연구한다. 또한 사람들의 삶을 어떤 식으로든 책임지고 있다. 일례로 삼성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삼성그룹은 미래사업으로 태양전지, 자동차용 전지, 발광다이오드 등 5가지 분야의 사업을 키우겠다는 미래 전략을 내놓았다. 2020년 까지 23조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하여 50조원의 매출과 4만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삼성의 구상이다. 이건희 회장은 “지금 삼성을 대표하는 제품도 10년 후 사라질지 모른다” 며 위기의식을 반영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소위 글로벌 그룹이라 일컬어 지는 기업이나 도약하는 기업은 미래의 전망을 예측하여 보고 그 전망 속에는 그 기업뿐만이 아니라 그 기업이 속한 사회에도 영향을 미치어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보다 체계적으로 전문 미래학자들이 사용하는 예측방법을 어떻게 우리들이 사용할 수 있는지 이 책은 알려주고 있다. 먼저 시스템적 사고를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업계를 넘어서는 안목을 갖추어 미래를 초 결합한 수만은 시스템이 우리를 둘러 싸고 있음을 깨닫도록 하여야 한다. 시스템을 각각의 요소단위로 쪼개 미래를 더욱 잘 관리하고 이해하기 쉽게 하여야 한다. 우리의 기업과 우리 자신을 보다 큰 생태계 시스템의 일부로 간주한다면 미래의 방향을 이해 하는 것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 요즘의 경영전문가들은 기업을 숨쉬는 생명체와 같다고 여긴다. 기업 밖의 외부 환경요소에 기업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그 운명은 생명체와 같이 진화, 쇠퇴, 보존을 한다고 여기는 것이다.
다음으로 트랜드 분석을 하는 것이다. 위에 언급했던 것과 같이 트랜드 분석은 패션업계에서 민감하게 받아들인다. 패션뿐만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 있어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신빙성 있는 자료를 통해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트랜드를 파악했다면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해보아야 한다. 예측이란 미래의 한 특정 시기에 일어날 일을 예상하여 말하는 것이다. 앞으로의 미래가 불확실 하다고 하여 예측하지 않는 것은 그 상황이 닥쳤을 때 해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예측을 했다면 그에 대한 전략적인 잠재효과를 측정해보아야
자료평가
- 좋은글 감사힙니다 ㅎㅎ
- dbstjr9***
(2014.11.23 14: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