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의 정의, 북한의 종교, 남한의 종교, 일본의 종교, 필리핀의 종교, 몽골의 종교, 인도의 종교, 이스라엘의 종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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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정의
1. 부정적인 정의
2. 긍정적인 정의
1) 주지주의적인 정의
2) 주정주의적인 정의
3) 주의주의적인 정의
4) 주지적이고 주정적이고 주의적인 정의

Ⅲ. 북한의 종교
1. 불교
2. 천도교

Ⅳ. 남한의 종교
1. 기독교
2. 천주교
3. 기타

Ⅴ. 일본의 종교
1. 신도 : 일본 교유의 자연 종교
2. 불교
3. 유교
4. 기독교

Ⅵ. 필리핀의 종교
1. 로만 카톨릭교
1) 무원죄(無原罪)의 성모 마리아제
2) 대후절(待候節) 또는 후탄절(候誕節)
3) 검은 나사레노(Black Nazareno)의 축제
4) 어린 예수의 축제
5) 사순절 (Lent)
6) 부활절
7) 프로레스 데 마요
8) 산타크로스산
9) 홰스타 (fiesta)
10) 만성절(萬聖節; All Saints Day)
11) 만령절(萬靈節: All Souls Days)
2. 기독교
3. 토착적 크리스찬 교회
1) 필리핀 독립교회(Philippine Independent Church)
2) 이글레시아 니 크리스토(Iglesia ni Kristo; Church of Christ)
3) 기타 토착적인 교단

Ⅶ. 몽골의 종교
1. 티베트 불교
2. 기독교와 이슬람교

Ⅷ. 인도의 종교
1. 자이나교
2. 힌두교

Ⅸ. 이스라엘의 종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의 목적은 무엇일까? 종교에 따라 목적이 다르고 또 시대에 따라 목적이 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종교는 크게 네 가지 면에서 그 목적을 찾을 수 있다. 즉 목적을 현세에 두느냐 내세에 두느냐 하는 두 가지 면과 개인에 두느냐 사회에 두느냐 하는 두 가지 면이 그것이다. 과거에 있어서는 종교의 목적을 내세, 즉 이 세계와 다른 죽은 후의 세계에 두는 경향이 강하였다. 기독교에서 천국과 지옥을 말하는 것이라든가, 불교에서 극락세계와 지옥을 말하여 내세의 생활을 믿게 한 것은 모두 목적을 내세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내세를 믿는 경향이 적어지고 종교의 목적을 현세에다 두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지상에다가 천국을 건설한다든가 현실 세계에서 이상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이다.
본래 종교는 현실 세계에 불만이 많고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경우에 빠진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는 경우가 많았는데, 지식의 발달과 인간의 힘이 점점 강하여지는 데 따라 내세에 대한 믿음은 약하여 지고 인간의 힘으로 이상 세계를 건설하려고 함에 따라 종교의 목적도 이런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종교의 목적을 개인에 두느냐 사회에 두느냐 하는 문제는 결국 같은 문제라고 생각되나 종교에 따라 개인을 강조하는 종교도 있고, 집단적 구원을 강조하는 종교도 있다.
그러나 현대의 개인주의와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종교에 있어서도 개인의 종교의식 및 종교체험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우세하여졌다. 개인을 떠나 사회가 있을 수 없듯이 하나하나의 신자를 떠나 종교는 성립될 수 없음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그 반면에 무교회주의도 있으나 대다수의 종교는 교회의 의미를 강조하여 사회 활의 양식으로서의 교회의 사명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고 하겠다. 종교는 예술, 정치, 산업의 발달 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종교의 목적은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교란 인간의 살려는 의지에 근거한 것으로, 어떻게 하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그리고 현세뿐 아니라 영원히 죽지 아니하고 그 생활을 계속할 수 있을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의 생은 유한
참고문헌
김연수,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2002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종교 문맹을 깨우치는 명쾌한 안내서, 현암사, 2003
장종현, 기독교 신앙의 원리, 천안대출판사
폴 발타, 윤정임 역,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1999
홍정수, 다종교와 기독론, 서울 문명문황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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