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대중문화] 추리 장르소설`경성탐정록`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책 선정의 이유
2. 소설 본문 내용
1) 주요 등장인물 소개
2) ‘천변풍경’의 줄거리
3. 추리소설의 도식성
1) 일반적 추리소설의 도식성
2) <경성탐정록>의 도식성
4. <경성탐정록>의 특징
1) 일반적 추리소설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
2) <경성탐정록> 만의 특징
5. <경성탐정록>의 의의
6.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실 야나기가와 (사시미요리사)는 청향관을 가지고 싶어했다.
그래서 류이치 (청향관의 아들)가 더욱 아편에 빠지도록 피해자(죽인 애)한테 아편을 공수 받았다.
그러나 아편 빚이 감당이 되지 않아서 야나기가와는 피해자와 거래를 한다.
그러나 꼼꼼한 피해자는 현금이 아닌 사금을 바지에 꾀어왔다.
그는 그를 죽이고 바지를 벗겨 도망쳤다.
근데 도망치다가 바지가 터져 사금이 흘러나왔다.
그는 눈 길에 사금을 털어버리면 사람들이 모를 것이고 나중에 도루(반병신)를 시켜 눈사람을 만들게 하면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도망치다가 바지를 흔드는 해괴한 짓을 범인이 한 것이다!


추리소설의 3요소인 범인, 탐정, 피해자 모두 이 소설에서도 등장
<황금사각형> 에서는 아버지는 범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유산을 숨기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수수께끼를 만들어 놓은 것이며 두 아들 역시 피해자라기보다는 그 유산을 찾기 위해서 탐정을 고용한 것
<소나기> 역시 피해자라고 할 만한 사람은 없고 또한 범인 역시 이미 알고 있는 상태
일반적 추리소설은 보통 소설과는 다른 역순행적 구조를 취하는데 <경성탐정록> 역시 사건이 먼저 일어나고 설홍주가 단서들을 찾아 사건을 해결해가는 구조
‘셜록홈즈’를 패러디 하였으므로 수수께끼형 소설의 형식을 취함

참고문헌
이정옥, 『송사소설계 추리소설과 정탐소설계 추리소설 비교』(연구대중서사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2. 고소설의 발전방향① 한문소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국문소설3. 고소설의 발전과정1) 생성기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소설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1) 염상섭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2) 삼대의 소개Ⅲ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통한 독서 지도 방안1. 등장인물의 변화과정에 따른 독서지도1) 주동적 인물2) 반동적 인물2. 분석적 의미에서의 독서지도1) 인물의 유형화2) 묘사의 경향3. 내용의 전개 및 흐름에 따른 독서지도1) 가족사 소설을 이해시키기2) 3.1운동 이후의 시대상3) 인물들의 특징과 갈등4) 가족 내부의 갈등5) 개인과 사회의 갈등Ⅴ 요약 및 결론참고문헌Abstra

  • [국어국문학] 창작과 번안 활동을 통해서 본 김내성의 문학적 가치-`타원형의 거울`과 `살인예술가`,`얼룩띠의 비밀`과 `심야의 공포`를 중심으로
  • 의 문학 작품으로 탄생하며 장르를 구축해나갔다.그런데 오늘날 한국 문학사에서 이광수, 김동인 등 대표적인 작가로 언급되는 이들과 작품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데 반해, 특정 장르 문학인 추리 소설과 이에 대표되는 김내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1980년 이후, 단행본 출간 등 김내성과 작품에 대한 소개가 간간이 이루어졌으나, 본격적인 연구는 거의 200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야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이는 추리 문학을 대중 문학

  • [비교문학] 번안과 개작의 비교를 통해 본 김내성의 대중성(김내성의 탐정소설과 번안물을 중심으로)
  • 의 양상은 어떠했는지 등을 살펴본다면, 전근대성과 근대성이 공존하는 당시의 시대적 특성은 물론이고, 그러한 번안과 개작의 의도 역시 엿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한국 추리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김내성’의 탐정물과 번안물을 집중적으로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탐정소설의 형성 양상에 대한 이해를 해 볼 것이다. 본고의 연구대상이 되는 작품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셜록홈즈의 과, 김내성이 1939

  • 중국의 무협소설
  • 의 , 김민성의등이 그 태보였지만, 을제상인(본명 김의민)의 이 화려한 개막의 장을 올렸다. 하지만 1978년부터 잠시 퇴조를 보이다가 1986년 김용의시리즈가 등장하면서 다시 흥성한다. 또한 PC통신이나 만화를 이용해 무협소설은 그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이나 과 같은 소설과 , 같은 만화는 무협소설에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할 수 있다.2. 근대무협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