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2단계』마케팅조사 요약자료 - 제6장표본조사의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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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2단계 - 마케팅조사론 - 조사방법론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요약한 자료집 입니다.
마케팅조사론에 대해 조사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해놓았습니다.구매선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목차
제1절. 표본추출의 기본용어
01. 표본추출의 기본용어
0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관계
제2절. 표본추출의 방법과 표본조사의 설계
제3절. 확률 추출법 –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01.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단순임의추출법, simple random sampling)
02. 난수표 (random number table)
제4절. 확률 추출법 – 계층별무작위추출법
01. 계층별무작위추출법( (층화임의추출법, stratified sampling)
02. 계층별무작위추출법의 단계
03. 비례적 계층별무작위추출법
04. 불비례적 계층별무작위추출법
제5절. 확률 추출법 – 군집표본추출법 (cluster sampling))
01. 군집표본추출법
02. 지역표본추출 (area sampling)
03. 1단계 군집표본추출 (single-stage cluster sampling)
04. 다단계 군집표본추출 (multi-stage cluster sampling)
05. 군집표본추출의 유의점
제6절. 확률 추출법 – 체계적 표본추출 (계통 샘플링, systematic sampling)
제7절. 비확률표본추출
01. 비확률표본추출 – 편의표본추출법 (우연추출법, 무계획추출법)
02. 비확률표본추출- 판단표본추출법 (유의추출법)
03. 비확률표본추출- 할당표본추출법 (quota sampling)
04. 눈덩이표본추출법 (snowball sampling)
제8절. 표본추출의 단계
01. 표본추출의 단계
02. 표본추출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
03. 표본의 크기 결정
본문내용
01. 표본추출의 기본용어
(1) 모집단 (population)
조사대상이 되는 모든 기본단위들의 집합을 모집단이라 하는데, 이 모집단이 바로 표본조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대상 집단이 된다. 모집단을 정의할 때는 특히 공간적 또는 시간적 개념 등을 포함한 모든 사항들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설정해야 한다.

(2) 구성원(원소, element)
원소는 자료 수집의 대상으로서 모집단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대상을 총칭한다.

(3) 표본추출단위(sampling unit)
표본추출단위는 기본적으로 표본추출과정에서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모집단의 구성원들을 말한다.

조사 대상이 너무 넓은 경우 구성원이기는 하지만 표본추출단위에서는 제외되는 대상들이 발생한다. 이러한 제외되는 사람들은 조사해야 하는 모집단이 너무 많거나 조사에 있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게 된다.
참고문헌
EBS 독학사 2단계 -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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