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아도르노(Adorno)의 Why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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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5.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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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왜? "란 질문에서, 나는 나 자신이 책임이 있는 공식 - 그 자체가 비록 서투른 소리로 알지 못할지라도-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상상할 수 있는 차이와 조건을 정리한 선을 따른 대답을 기대할 것이다, 그리고 결국 마땅한(충분한, 정당한)제한들, 수사학에서 불명확하게 진실하다고 입증한 것으로 꼼짝못하게 하는(속박하는, 제약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한다. 이 모든 또한 흔한 과정은 (전통, 관습에 대한)순응, 변명하는 접근법(연구법, 길잡이, 입문), 안에서 나타내지는 것 그리고 드러낸다. 저것은, 실로, 매한가지로 그러한 연구의 지속에 생계를 의존하고 소유하는, 확실한 이익이 그와 반대로 어떤 제언에 의해 손상 당하는 철학을 하는 전문적인 강사에게서 기대할지도 모른다.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 내가 조금도 그 대답을 확신할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그 문제를 제출하는 어떤 종류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시대 정신이 시대에 뒤떨어지는 걸 거부하는 누군가와 시대에 뒤진 사람은 불편한 입장에 있다. 그 논의들은 서투르고 과장된 소리를 내세운다. 그는 그의 청중에게 마치 그가 그들에게 그들이 원하지 않는 걸 사라고 말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처럼 연설한다. 이 결점은 철학을 그만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그들에 의해 판단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그것이 더 이상 우리의 삶-상징에 있어서는 물론이고 문자, 의미 그대로, "기계적인"-과 그것이 이전에 그만큼 풀리지 않게 뒤엉킴을 지배하는 근대의 기술에 적당하지 않다는 걸 알고 있다. 철학 또한 헤겔의 시대와 같이, 이를테면, 그때, 조금 짧은 10년들 동안, 단단한 작은 독일 지식인들의 집단들이 공통의 철학 언어에서 관념을 교환하는 전문적인 일을 능가하는 문화적인 매개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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